“사랑할거야” 북텍사스 공원에 ‘LOVE’ 조각품 설치된다

유니버시티 파크의 윌리엄스 공원에 한 부부가 기증해 장기 임대로 설치 … 미 전역의 30여개 ‘LOVE’ 복제품의 하나

‘사랑’을 뜻하는 상징적인 ‘LOVE’ 조각품이 북텍사스 공원에 들어선다. 유명한 이 ‘LOVE’ 조각의 복제품이 달라스 한 가족에 의해 유니버시티 파크(University Park)에 기증돼 세워지게 된 것.
폴린과 어스틴 뉴홉(Pauline and Austin Neuhoff) 부부가 결혼 25주년을 맞이해 축하하는 의미에서 유니버시티 파크 도시에 이 로맨틱한 작품을 기증하기로 결정했다. 이 조각품은 이들 부부로부터 장기간 임대를 하는 식으로 기증받았다.
‘사랑’이라는 단어 조각품에 대한 발표가 발렌타인 데이 2주전에 이뤄진 것 또한 의미가 있다.
길이와 높이 각각 6피트의 다색 알루미늄 조각품 ‘LOVE’는 유니버시트 블러버드선상의 프레스톤 로드 동쪽 터틀 크릭(Trurtle Creek)에 위치한 윌리암스 파크(Williams Park)로 불리는 대중 공원에 놓이게 된다. 누구든 이 공원 개관 시간인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공원을 방문해 ‘LOVE’ 조각품 옆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고 또 주변 벤치나 테이블에서 소풍을 즐길 수 있다.
원래 ‘LOVE’ 조각품은 철제로 만들어져 1970년대에 세워진 후 인디애나폴리스 박물관에 소장돼 있기 때문에 이 곳 작품은 원 조각품의 ‘권위있는 복제품’으로 인정받은 그런 작품이 세워진다.
해당 조각품은 아티스트 로버트 인디애나(Robert Indiana)에 의해 만들어졌다고 유니버시티 파크 시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담당자 스티브 메이스(Steve Mace)는 전했다.
인디애나 아티스트가 만든 ‘LOVE’는 2018년 워싱턴 포스트 기사에서 ‘20세기 미술품 중에서 가장 기억에 남을 이미지의 하나’로 불렸다. 해당 기사는 그가 89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2개월 뒤에 나왔다.
뉴욕 타임즈는 ‘LOVE’가 세계에서 가장 표절이 많이 되고 있는 미술품 중의 하나라고 지적했다.
‘LOVE’는 1960년대에 크리스마스 카드 이미지로 나오기 시작했고 그 이후로 여러 군데서 같은 모양으로 만들어져 사용됐다.
실제로 인디애나 아티스트의 작품은 저작권 보호가 돼 있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아트 신문(The Art Newspaper)은 지적한다.
인디애나 아티스트도 아트 신문에서 이 작품이 본질상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이고 자신의 전체 경력에서 이정표가 된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그는 “이 작품은 나에게 슬픔과 불행, 사기와 끝없는 불쾌함을 야기한 작품이기도 하다”고 덧붙여 해당 작품 도용에 대한 심기를 드러내기도 했다.
인디애나는 정치적 팝 아티스트로서 “구속될 수도 있게 만드는” 작품들을 창조하는 일을 했다.
‘LOVE’ 조각품은 상징적으로 ‘O’자가 비스듬하게 조각돼 있는데 이는 그가 단어를 조각하는 걸 좋아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그의 다른 작품들 중에도 ‘eat’와 ‘die’와 같은 단어로 만든 것들이 있다.
‘LOVE’ 모조품들은 미 전역에 걸쳐 세워져 있다. 30개가 넘는 이들 조각품의 하나가 올 봄에 밀워키 박물관에 설치될 예정이다.
필라델피아 공공장소에 설치된 ‘LOVE’ 조각품 때문에 존 케네디 플라자(John F. Kennedy Plaza)가 약칭으로 ‘LOVE 공원’이라고 불리는 유명한 일화도 있다.
유니버시티 파크의 조각품은 공원에 미술품을 설치하려는 목표를 위한 것이라고 유니버시티 파크 시의원 모임에서 밝혀졌다.
유니버시티 파크 시는 ‘LOVE’에 대해 돈을 내지 않아도 된다. 뉴홉 가족 소유인데 장기 임대 식으로 시에 기증됐기 때문이다.
지역 주민 위원회에서 장소를 윌리암스 파크로 하자고 선택했다. 유니버시티 파크에서 가족들이 산책하거나 연인들이 함께 걷기에 좋은 푸른 잔디밭이어서 선택했다. 또한 쉽게 뽑아지는 식으로 설치된 게 아니다. 크레인으로 운반돼올 정도의 무게가 있는데다 땅에 볼트로 단단히 고정시켰기 때문이다.
미술품 애호가인 메이스 담당자는 ‘LOVE’가 윌리암스 파크에 오래 존재할 것이라고 기쁨을 전했다. <이준열 기자>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