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코로나19 방송 지상 녹화 l “실업보험·렌트 모기지 지불 어려움·계약서시행 완화”

전영주 변호사 “4월 초부터 지불 시작·연방세금보고 연기” … “SBA론 50명 미만 사업체 기준 완화 · 500명 미만 업체 세금 환불”

뉴스코리아는 KBS DFW TV 공중파 ch 44.2 재난극복방송인 ‘달라스 코로나 19 특집’을 지상 녹화한다. 지난 20일(화) 오후 8시 뉴스코리아 2층 스튜디오에서는 전영주 변호사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전영주 변호사는 2006년 SMU에서 정치·공공정책학 전공(철학 부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받고 2012년 Florida Coastal School of Law를 졸업(Juris Doctor 학위 획득)하고 하고 텍사스 변호사 자격을 얻었다.
전영주 변호사는 1986년부터 1990년까지 미 해군에서 복무했으며 2000년 이래 코펠에서 거주하면서 코펠시와 관련된 많은 활동을 하고 있고 코펠 사의원에 2018년에 이어 올해 2번째 도전한다.
전영주 변호사는 시종 차분하게 미국정부와 텍사스 주정부의 조치사항을 설명했고 코로나 구호활동에 혜택을 입거나 참여하는 방법을 설명했다.
뉴스코리아는 코로나19 방송 지상 녹화를 통해 방송을 놓쳤거나 DFW 지역에 거주하지 않는 독자들에게, 또 글로 읽기를 원하는 독자들에게 문자로 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앵커(뉴스코리아 수석기자/KBS DFW TV 보도국장 조현만): 현재 전 세계의 감염자 현황을 말씀해 주세요.
전영주 변호사: 오늘까지 전 세계 214,010 명 감염자에 8,727명 사망자가 발생했습니다. 미국은 7,663명 감염자에 115명 사망자가 있습니다.
현재 연방 직원 13명, 주 직원 8명 격리 중입니다.
이런 정보는 세계 보건 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WHO)에서 발표하고 있습니다. 웹사이트는 www.who.int입니다. 미국 질병관리예방센터(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 CDC)의 웹사이트는 www.cdc.gov입니다. DFW 지역은 dallascounty.org, collincountytx.gov, dentoncounty.gov, tarrantcounty.com-coronavirus 사이트를 참고하고 각 시 웹사이트에 가셔도 됩니다.

한미연합회 활동을 하는 전영주 변호사.

앵커: 미국과 DFW지역 달라스 지역 감염자 현황(피해현황)을 요약해 주세요. (그중 한인이 있나요 혹은 한국국적자가 있나요)
전 변호사: 매일 시간이 지나면서 바뀌는 상황입니다. 어제, 3월19일로서, 달라스에 감염자 20명, 총 55명. Richardson에서 60세 남성 사망자, 30대 남성 6명과 여성 2명, 50대 남성 2명과 여성 2명, 60대 여성 3명, 70대 여성 1명, 90대 여성 1명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3명 입원중에 1명은 위중 상태, 16명은 자가격리 중이라고 합니다. 그 중 12명은 달라스 거주자, 3명은 갈랜든 거주자, 2명은 머스킷 거주자, 1명은 세덜 힐 거주자, 1명은 파머스 브랜치 거주자입니다.
5명은 국내 여행자 관련, 2명은 해외 여행자 관련이며 3명은 확진자와 친밀한 접촉으로 간염 됐다고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이유로 확진자의 국적은 밝히지 않습니다. 특히, 요즘 아시아인공포증(Asianphobia) 이유로 폭행 사건도 자주 있기에 국적을 안 밝히는게 옳은 것이죠.

장학금을 수여하는 전영주 변호사.

앵커: 미국 정부의 조치사항, 텍사스 주 정부, 달라스 시 조치사항을 말씀해 주세요.
전 변호사: 미국 대통령의 조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해외에서 사용중인 약물을 빠른 시간내로 사용할 수 있도록 FDA의 승인을 허락합니다.
  2. Families First Coronoavirus Relief Act-가족과 중소 기업 지원, 테스트 및 식품 지원 제공 약속.
  3. 필요하면, 송풍기 및 마스크같은 제품 대량 제조 주문.
  4. 1 trillion dollar relief fund-1조 달러 구호기금, 5천억 달러는 4월 초부터 지불 시작, 5월에 2번째로. 각 성인 1000달러씩, 각 아이 500달러씩, 단, 소득 수준별 배분.
    해당되는 사람은 개인으로 $75,000 보다 적은 소득인 사람, 부부로는 $150,000 적은 소득인 경우입니다.
  5. 연방세금 보고는 7월 15일까지 연장됐습니다.
  6. 진단 테스트 목적으로 83억 달러의 펀드가 여러 번 변경을 걸쳐 오전 1시에 통과했습니다.
  7. 300억은 소기업을 돕기 위한 것, 향후 몇 주 동안 직원 급여, 청구서 및 향후 6주 동안 계속 유지되도록 도울 것입니다.
  8. 연방 상원은 지금 구호 기금을 협상하고 있으며, 이번 주말에 마무리 될 경우, 아마 다음 주 초에 통과 할 것 같습니다.
  9. SBA LOAN(중소기업청 대출) 직원이 50명 미만인 사업에는 엄격한 규칙을 완화합니다. 그래서 론을 하기 쉬워집니다. 500 명 미만의 사업인 경우는 불확실합니다.
    재무부는 COVID-19의 영향을 받는 비즈니스(직원 500 명 미만)에 세금을 환불합니다. 그래서 세금 공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도움이 필요한 중소기업은 SBA를 통해 론신청을 하면 됩니다.

구호 기금은 대출이며 갚아야 합니다.
일반 SBA 대출과 달리, 더 빠르고 쉽게 도움을 받을수 있도록 합니다.
이전 법안에서 5백만이었는데 중소 기업에 대한 최대 대출은 천만 달러이며 상환 조건 및 길이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SBA 대출 혜택은 시민권자가 아닌 사람에게는 제공되지 않을 것입니다.
신청 준비 서류는 2 년 세금 신고서, 개인 financial statement, 비즈니스 P&L 등 입니다. 빨리 서류 수집을 시작하십시오.
텍사스주 정부에서는 오늘 저녁 12시부터 4월 3일까지 모든 학교와 체육관 등 문닫으라는 지시를 할 예정입니다. 레스토랑인 경우 to go/delivery는 가능합니다. 이 기간은 연장 가능합니다.

전영주 변호사 “일하는 도중 감염된 경우 workers’ comp 신청 가능” … “한미연합회·Metrocrest Services 통해 도움 주고 받기”

전영주 변호사.

달라스카운티 행정 추진내용
달라스카운티에서 실시하면 다른 카운티도 따라갈 것입니다.
실업과 근로자 보상(Unemployment and Workers’ Comp)을 합니다. 코로나바이러스로 실직 또는 쉬어야 하는 분은 실업 보험 신청이 가능합니다.
청구하기 전 7일 대기나 조사 중 기다리는 것이 없습니다. 첵인을 안 하셔도 됩니다. 직장을 찾아봐야 한다는 조건도 없습니다.
일하는 도중 감염자와 접촉하다 바이러스 걸린 분은 workers’ comp 신청이 가능합니다(영주권자부터 가능).

렌트 또는 집 페이먼트 못하는 분
Trouble paying rent or mortgage-렌트 또는 집 페이먼트 못하시는 분은 오늘로서 텍사스 전체 에서 렌트에 의한 퇴거가 중단됩니다. 집 페이먼트 방안을 Bank of America에서 연기 발표를 할 예정이며 다른 은행도 따라갈 듯 합니다. 전기 요금, 수도 요금, 전화 요금 등 못 낸다 해도 많은 기업들이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습니다.

계약서 시행(Contract Enforcement)
정상적인 상황에서는 계약 조건이 시행됩니다만, 지금 상황에서는 관대하게 적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모든 법원도 일정을 재설정하는 중입니다.
정상적인 상황에서 해야 할 것을 현재 상황에서는 적용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business management 계약을 한 경우 수익금을 가지고, 주인에게 매달 management fee를 내야 하는데, 수입이 없기에 도저히 지킬 수 없는 상황입니다.
앵커: 코로나 증상이 있으면 어떻게 해야 됩니까?
전 변호사: 집에 있기. 모든 사람과 social distancing-6 ft 거리 지키기에 유의해야 합니다.
주치의(Primary doctor)에게 연락/심각성을 설명하고 지시를 받으면 됩니다.
응급 상황이면 911에 연락해야 합니다. 달라스 보건국(Dallas County Health and Human Services) 전화는 (877)-605-2660입니다.

비영리단체 Metrocrest Services
앵커: 비영리단체들의 코로나19 구호 활동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전 변호사: 예전에는 어려운 분들을 도우는 비영리 단체가 많았는데, 코로나바이러스 후 여러 비영리 단체가 활동 중단 상태입니다.
현재 여러가지로 도움을 주는 단체로 Metrocrest Services(13801 Hutton Drive #150, Farmers Branch, 75234 전화 972-446-2100)가 있습니다.
렌트, 음식, 직장-이력서, 일자리, 필요한 기술 도움을 줍니다. 언어문제 있는 분도 통역자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필요한 물품은 canned food, soup, beans, vegetable. canned chicken, tuna. cereal, pasta 등, 세탁 비누 등 , 기부금 (렌트, 전기세 등 못 내는 분들을 돕기 위해)입니다. 도움을 받고자 하는 분들과 도움을 주고자 하는 분들이 다 연락하면 됩니다.
앵커: 기타 한인들의 코로나19 대책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전 변호사: CDC가 제공한 코로나19 예방 생활수칙을 보면 손 씻기가 중요합니다.
비누와 물로 20초 이상 씻어야 합니다. 씻지않은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마십시오. 재채기 할떄: 화장지로 코와 입을 가리거나, 옷소매로 가여야 합니다.
소독은 손이 자주 닿는 부분, 테이블,문 손잡이, 핸들, 전화기, 키보드, 화장실 등을 자주 닦아야 합니다.
사회적 거리란 적당한 거리 두기인데 처음에는 3피트라고 했으나 지금은 6피트입니다.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경우는 증상이 있을 경우입니다. 자택에 머물고 거리두기를 실천해야 합니다.
앵커: 한인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씀 등 관련 사항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전 변호사: 1. 나는 똑똑해서 안 걸릴거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영어로, Too smart for your own good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애기하면, 너무 똑똑해서 문제다는 말입니다
“나는 아니야” 라는 생각에 예방조치를 안 하는 분들이 문제입니다. 특히 젊은 청년들, 예를 들면 Florida에 봄방학 휴가 간 청년들 중 본인들은 아니라는 생각한 경우가 있는데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손 씻기.
    코로나 바이러스에 가장 좋은 예방조치는 손을 씻는 것. 그러나 많은 한인들, 특히 남성들이 손을 안 씻는 문제가 있습니다. 꼭, 자주, 손을 씻는 습관을 가져야 됩니다.
  2. 자존심 때문에 도움 요청 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여러 방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는데, 자존심 때문에 도움을 청하지 않는 분이 특히 한인들 사이에 많습니다.
  3. 한미연합회 임원들이 도움을 드립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지식이 있는 임원들이 도와드릴 준비가 돼있습니다.
    어려움이 있으시면, 문자 469-970-3133, 또는 email: kacdfw@gmail.com 을 보내주시면, 최대한으로 도와드립니다.
    문자와 email 이 어려우신 어르신들은 음성 메시지를 남기시면 전화 드립니다.

조현만 기자 press@newskorea.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