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한식당 한국적 이미지 물품지원 사업” 신청하세요

농림부 · (재)한식진흥원 공동 사업 “가형, 신규개업 리모델링 1천만원 지원” … “나형, 기존한식당 1백만원 지원”

농림축산식품부와 (재)한식진흥원이 해외 한식당의 한국적 이미지 특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한국적 이미지 물품을 보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0 해외 한식당 한국적 이미지 물품지원 사업’은 가형과 나형이 있으며 동시 신청은 불가하다.
지원 내용은 가형과 나형 공히 한국적 이미지 물품 구입 및 현지 제작에 소요된 경비 지원이며 가형지원 비용은 1개소당 1천만원 한도이며 나형 지원비용은 1개소당 1백만원 한도다.
가형인 경우 지원 목적은 해외 한식당 차별화 등을 위해 한국적 이미지 물품 보급이며 지원 대상은 신규개업 및 리모델링 예정인 해외 한식당 20개소 예정이다. 사업공고일 기준 2020년 10월 이내 신규개업 예정인 한식당으로 사업공고일 기준 기존건물(영업장)의 구조적, 기능적, 미관적, 환경적 성능 향상을 위한 벽체, 천정 등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거나 2020년 10월까지 마무리 예정인 한식당이다.

일월오봉도가 그려진 좌등과 좌등을 활용한 레스토랑 입구.

외식업 관련업종 사업자등록이 있는 사업자로서 사업자등록증 제출이 불가능한 경우(신규개업 한식당) 결과보고시 필수적으로 제출해야 한다. 지원 신청 업체는 메인메뉴 중 한식 60%이상 판매(예정)해야 하는 업체여야 한다.
나형은 기존 운영 중인 해외 한식당 50개소 이상으로 공모, 예산 상황 등에 따라 지원대상 개수는 변경 가능하다. 나형의 지원 내용 한국적 이미지 물품 구입 또는 현지 제작에 소요된 경비 지원으로 1개소 당 100만원 한도에서 지원한다.
지원 방식은 가형 나형 공히 현지제작 100%, 한국제작 100%, 현지 제작 및 한국제작 혼용의 3가지가 있다.
제출서류는 가형 나형 공히 신청시 물품지원 신청서 1부, 사업자등록증 1부, 메뉴판 사본 1부. 통장사본 1부이며 물품 제작/수령 후 결과보고서 1부와 만족도 조사서 1부를 제출해야 한다.
제출이 불가능한 서류의 경우 담당자와 상담후 대체서류를 제출할 수 있다.
모든 제출서류는 서명 날인해 스캔본을 제출해야 하면 서명이 없는 경우 신청서 접수 불가하다.
제출 서류 및 내용 누락·허위기재 등의 경우 선정평가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으며 평가를 위한 추가 서류 제출을 요청할 수 있다.
한식당을 위한 한국적 이미지 활용 가이드북에 따르면 사업 추진배경은 케이팝을 선두로 한 한국 대중문화가 전 세계에 한국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심어주는 1순위 요인이라면, 그 뒤를 잇는 것은 한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일찍부터 글로벌 진출을 시작한 중식당이나 일식당은 자국 문화를 상징하는 이미지나 물품을 일관되게 활용하여 인지도를 높이고 홍보 효과를 누리지만, 한식당의 경우 많은 경영주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월오봉도를 활용한 영업알림판과 이를 활용한 레스토랑 입구.

“농림부·한식진흥원, 한국적 이미지 디자인 개발”

“레스토랑 용품 26품목 159종의 물품 개발 … 한식 세계화 앞장선다”

이에 문체부와 농림부는 한식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해외 한식당을 위한 한국적 이미지 활용 물품 개발 사업을 결정하고, 그 시범 사업으로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인테리어·테이블·포장 용품 등을 개발했다. (재)한식진흥원은 해외 9개 도시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선호도 조사와 빅데이터 분석 및 해외 한식당 경영주들의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선정된 한국적 이미지 9개를 중심으로 디자인 테마를 만들어 26품목 159종의 물품을 개발했다.
(재)한식진흥원은 이 사업을 통해 한식과 한국 문화가 글로벌 시장에서 더 활발하게 확산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이미지 데이터 구축과 물품 개발 및 보급·확산으로 해외 한식당을 지원해 한식의 경쟁력을 높이고 국가 브랜드 가치 향상에도 기여하고자 한다.

전통 유기식기를 재현한 식기.

신청기간은 한국시간 기준 2020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며 신청은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로 제출하면 된다.
제출 및 문의처는 한식진흥원 교육사업팀(koreanimage@hansik.or.kr)이다.
(재)한식진흥원 인터넷 홈페이지는 https://www.hansik.or.kr이며 전화는 한국 02-6300-2064이다.
지원에 필요한 사항은 주휴스턴총영사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있는 7월 6일자 ‘2020 해외 한식당 한국적 이미지 물품지원 사업’을 참고하면 된다. 이 공고는 주달라스영사출장소 공지사항( https://overseas.mofa.go.kr/us-dallas-ko/brd/m_4298/view.do?seq=1347194&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0&itm_seq_1=0&itm_seq_2=0&company_cd=&company_nm=&page=1 )에도 올라와 있다.

조현만 기자 press@newskore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