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recated: Array and string offset access syntax with curly braces is deprecated in /home/newkoweb/public_html/wp-content/plugins/Ultimate_VC_Addons/admin/bsf-core/auto-update/admin-functions.php on line 11
코비드-19 예방법 “마스크 쓰는 것보다 손씻는 것이 더 효과적” – News Korea

코비드-19 예방법 “마스크 쓰는 것보다 손씻는 것이 더 효과적”

북텍사스 한인 간호사협회 이미경 회장, 3·1절 기념식서 예방 수칙 전해 … 이 회장 “날씨 따뜻해지면 수그러들 것”

지난 1일(일), 달라스 한인들이 대거 참석한 3.1절 기념식에서 코로나 바이러스를 향한 한인들의 걱정과 염려를 덜어주기 위해 북텍사스 한인 간호사협회 이미경 회장이 단상에 올랐다.
아래 정보는 이 회장의 발표를 바탕으로 정리한 사항들이다.

◎코로나 바이러스란?
코로나 바이러스 자체는 세계적으로 흔하게 발견되는 바이러스 계열에 속한다. 지난 2003년에 겪었던 ‘사스’ 역시 코로나 바이러스 중 하나였고 2012년 ‘메르스’도 낙타로부터 인간으로 전해져 변형을 일으킨 코로나 바이러스 중 하나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 19는 신종 변형 바이러스 중 하나로 우한에서 시작돼 전 세계적으로 퍼져나가고 있다.
지난 2월 19일(수)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 바이러스 공식 명칭을 발표했고 지금은 코비드-19(COVID-19, Coronavirus Disease- 19)란 공식 명칭을 사용하고 있다.

◎전파경로
코비드 19는 대인 감염을 통해 흔하게 전파되고 있으며 기침과 재채기를 통해 퍼져나가 감염을 일으키거나 악수 등 밀착 접촉을 통해서도 감염된다.
보통 사람들이 재채기를 하면 적어도 1미터 반경으로 퍼져나가며 바이러스는 독감 바이러스와 같이 표면을 통해 전파된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가 몇 일을 생존하는지는 모르지만 독감 바이러스가 적어도 48시간을 생존하는 점을 고려하면 코비드-19역시 48시간 정도 생존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증상
코비드 19는 사람에 따라 경미한 감기 증상을 보이거나 무증상인 경우도 있으며 심각한 경우에는 기침과 호흡질병, 폐렴, 신부전증 등 합병증을 일으키고 증상이 매우 극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는 경우도 있다.
국제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는 현재 코비드-19에 노출된 지 이틀에서 14일 사이에서 증상이 발견된다고 발표했고 이는 코비드 -19 바이러스의 잠복기가 2주정도 된다는 것을 뜻한다.
혹시 CDC에서 지정한 국가에서 온 사람, 혹은 방문하고 돌아온 사람들을 만나야 할 경우 잠시 잠복기가 아닌가 생각해보고 만나는 것이 좋다.

◎진단 및 치료
현재 한국에서는 코비드-19에 대한 진단이 최대 6시간이면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르게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지금 코비드-19 진단을 위한 진단 시약으로는 RT-PCR(Reverse Transcription Polymerase Chain Reaction)가 있으며 치료를 위한 특정 치료제는 아직까지 개발단계에 있다. 즉, 특정 코로나 바이러스를 죽일 수 있는 치료제는 없으며 바이러스로 인해 발병한 합병증 관련 증상들을 치료하기 위해 의료진들이 여러 가지 방법으로 치료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치료방법이다.

◎예방수칙
예방수칙은 크게 여섯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발열 및 감기 증상이 보이면 학교 등교와 출근을 피하고 사람이 많은 곳은 되도록 가지 말 것. 둘째,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할 것. 손 씻기는 최소 20초 이상 비누를 이용해 손가락 마디마디 깨끗하게 씻을 것. 또한 손 소독제를 항상 휴대하고 틈틈이 사용하기. 셋째, 눈과 코, 입을 씻지 않은 손으로 만지지 말 것.
넷째, 습하고 추운 지역에서 생존하기 쉬운 코비드-19이니 평소 실내의 습도를 적절히 유지하고 환기를 자주 할 것.
다섯째, 규칙적인 생활과 충분한 휴식. 숙면을 잘 취해서 면역력을 강화 시킬 것. 또한 하루에 물 2리터를 마셔 수분 보충을 충분히 할 것.
여섯째, 잦은 실내활동으로 비타민 D가 낮아 면역력이 취약하니 면역력 강화를 위해 비타민 D와 비타민 12를 평소보다 더 많이 섭취할 것.

◎마스크 착용
마스크는 원래 본인에게서 나온 비말을 퍼지지 않게 하는 것이 기본 목적이다.
마스크 종류 중 N80, N90 등이 있는데 이는 오염물질을 걸러내는 정도를 퍼센트로 나타낸 것으로 N95가 가장 강력하고 좋다.
즉, N95 마스크는 95퍼센트 오염물질이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지만 필터가 굉장히 촘촘하게 돼있어 오히려 공기 흐름을 차단해서 장시간 착용할 경우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다.
원래 N95는 착용시 숨이 차서 20분이상 착용할 수 없는데 혹시 하루를 사용했다면 그건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또한 사람들이 자주하는 실수로는 밖에서는 마스크를 쓰고 실내에서 벗는 경우가 있는데 사실은 이 반대로 해야 한다.
바깥 환경은 비말이 넓게 퍼져 있어서 위험이 오히려 낮지만 실내 밀집 지역은 비말을 가까이에서 접할 수 있다.
코비드-19는 전파력이 매우 강한 바이러스니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실내모임에 갈 경우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마스크를 착용할 시 입이 닿는 면이 오염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마스크 위쪽에 딱딱한 부분을 구부려 자기 코에 딱 맞춘 후 다른 곳은 만지지 말고 마스크의 끈만 만져 귀에 건다.
그 다음 마스크가 자기 턱을 모두 감싸도록 펴 완전히 덮을 수 있게 한다.

이미경 회장이 올바른 마스크를 착용하는 방법을 직접 보여주고 있다.

News Korea Texas, Inc 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아래,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제시카 김 기자 press4@newskorea.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Notice: Trying to access array offset on value of type int in /home/newkoweb/public_html/wp-content/plugins/better-adsmanager/includes/libs/better-framework/menu/class-bf-menu-walker.php on line 306

Notice: Trying to access array offset on value of type int in /home/newkoweb/public_html/wp-content/plugins/better-adsmanager/includes/libs/better-framework/menu/class-bf-menu-walker.php on line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