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차르트, 그리고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

신동, 천재 음악가. 모차르트의 뛰어난 음악적 아이디어와 음악가로서의 명성을 집약한 단어들이다.
그가 어려서부터 음악의 신동으로 불릴 수 있었던 이유는, 물론 그의 뛰어난 음악적 재능도 있었지만, 그의 아버지 레오폴트의 노력이 있었음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의 아버지 역시 궁중에서 일하는 음악가였다.
그는 어느 날 7살 난 모차르트의 누나에게 피아노를 가르치던 도중, 3살 난 모차르트에게 재능이 있음을 발견한다. 그 후 모차르트는 4살 때부터 연주를 시작하고, 5살 때는 작곡을 시작한다.
그 당시 모차르트 가족은 잘츠부르크에 살고 있었는데, 그의 아버지의 편지의 내용을 보면, 모차르트에 대한 사랑을 넘어선 경외심이 엿보인다.

“신이 잘츠부르크에 태어나도록 허락하신 기적이다. 만약 세상에 알리는 것이 내 의무라면, 바로 지금이다.”

자신의 아들의 연주를 보고 ‘신이 내려 준 기적’이라고 말했던, 궁중 연주가로서 자신의 재능을 인정받지 못해왔던 중년의 아버지가 자기 자식에게서 음악의 천재성을 발견했으니, 그의 심경은 어떠했을까?
그때부터 그의 인생은 오직 모차르트의 음악적 성공에만 집착하게 된다. 자신의 직장을 휴직하고, 그 당시 어마어마한 여행 비용을 마련해 자녀들을 데리고 순회 연주를 다니며 오로지 모차르트의 커리어를 위해 1차, 2차 유럽 투어를 강행했다.
물론 이 연주 여행은 모차르트의 음악적 견문을 높여주는 중요한 경험이 된다.
흔히 신동 탄생은 아이의 재능만 있으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모차르트 아버지 레오폴트를 통해 두 가지를 생각하게 된다.
아이의 재능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부모의 감각, 아이가 충분히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추진력이다.
모차르트의 연주 여행은, 아버지 레오폴트의 예술적 감식안과 추진력, 모차르트의 음악적 재능이라는 삼박자가 맞아떨어진 경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공 후, 모차르트가 성장하면서 아버지와의 갈등이 시작된다.
아버지는 모차르트를 파리에서 성공시키기 위해 그를 압박하여 모차르트의 어머니와 함께 파리로 보낸다.
그곳에서 작곡가로서 뛰어난 명성을 얻게 되지만, 넉넉한 돈을 벌 만큼의 성공은 이루지 못한다. 게다가 아버지의 압력으로 아들을 돌보기 위해 보냈던 어머니가 병들어 죽자, 모차르트는 더 이상 견디지 못하고 고향으로 돌아온다.
이로 인해 아버지와의 갈등은 더욱 커지고, 그가 모차르트의 결혼까지 반대하면서 그 갈등은 극에 달한다.
모차르트와 아버지 레오폴트와의 갈등은 결국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면서 끝을 맺는다. 하지만 그는 아버지의 죽음 이후 여러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대주교와의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고 궁정 음악가로서의 지위를 박탈당하고, 계속해서 작곡은 했으나, 물질과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으며, 결국 35세 이른 나이에 세상을 떠났다.
아들의 성공을 간절히 원하며 모든 것을 쏟아부었고, 성인이 된 아들의 인생까지 통제하려 했던 레오폴트.
사실 그는 1777년 9월 아내와 모차르트를 여행길에 보내고 난 뒤, 누구보다도 깊은 슬픔에 빠졌었다.
모차르트만 잘츠부르크 궁정 생활에 고충을 겪은 것이 아니라, 그의 아버지 역시 직장생활을 힘들어했다.

“나는 대주교의 행동에 굽힐 수 있지만, 너의 행동에는 무너지고 마는구나. 대주교는 나를 아프게 만들지만, 너는 나를 죽게 할 수도 있단다.” <1778년 편지 중>

모차르트가 천재로 불릴 수 있던 데에는, 분명 아버지의 추진력과 영향력이 있었다.
하지만 그의 인생의 불행했던 이유 중 하나 역시, 아버지였다.
무엇이 정답이라고 명쾌한 결론을 내릴 수는 없으나, 아버지는 모차르트를 너무나 사랑했고, 그 사랑은 어느 부분 집착과 욕심이 되어 모차르트의 마음 역시 병들게 했던 것 같다.
만약, 모차르트의 아버지가 아니었다면, 모차르트는 음악의 신동으로 불릴 수 있었을까?
아버지는 아들을 축복이라고 여겼으나, 아들 역시 그렇게 받아들이지 못한 것 같아 안타까움이 더해진다.
서로를 ‘축복’으로 여기며 ‘감사’하며 사는 것, 그 행복을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본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