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영 세무사의 Tax Talkㅣ 세일즈 텍스 부과 및 납부 방법

세일즈 텍스는 주정부에서 최종 소비자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소비자가 판매자에게 낸 세금을 일정 기간 모아서 해당되는 주정부에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사람들이 나누는 대화중 어느 주는 물건 살 때 세금이 없다. 어떤 주는 세금이 너무 높다는 등의 “세금”은 우리가 생활하면서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를 받으면 내야 하는 여러 가지 종류의 세금 중 앞서 말한 “Sales Tax” 라는 것을 의미 합니다. 특이하게도 알라스카, 델라웨어, 몬타나, 오레곤주 는 세일즈 텍스가 업습니다.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에 대한 세법이 주정부 마다 업종별로 그리고 상품별로 매우 다르기 때문에 세심한 주의를 해야 하고 상황에 따라 각 주정부에 문의하고 확인 하시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요즘 같이 온라인 거래를 많이 하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면 온라인 판매라 하여 세일즈 텍스가 발생하지 않는 것은 아니고 타주 간 매매의 경우 이어야 세일즈 텍스가 면제가 됩니다. 각주에 프로세싱 센터를 두고 있는 아마존의 경우 대부분 세일즈 텍스가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배송 센터에서 소비자에게 판매가 주내 거래로 처리 되기 때문 입니다. 그럼 사업체 입장에서 몇가지 궁금하신 내용을 살펴 보겠습니다.

1) 텍사스에서 일반 상품을 팔고 있는 소매업자가 타주에 있는 소비자가 쇼핑을 와서 물건을 사갈 경우 세일즈 텍스를 받아야 합니까?
각주가 부과하는 세일즈 텍스는 타주 판매시 적용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손님이 직접 와서 구매하실 경우 타주에 상품을 팔았다는 증거가 없기 때문에 텍스를 받으셔야 합니다. 하지만 다른 주에 UPS와 같은 회사를 이용하여 물건을 보내줄 경우 세일즈 텍스는 안 받으셔도 됩니다. 타주에 온라인을 이용하여 판매 할 경우는 일반적으로 세일즈 텍스를 받아야 할 의무는 없지만 온라인 마케팅을 전문적으로 하는 회사를 통해 물건을 판매 할 경우는 달라 질수 있습니다.

2) 세일즈 텍스는 매달 보고 해야 합니까?
세일즈 텍스를 고객에게 받게 되면 판매자 입장에서 주정부에 받은 금액을 그대로 보고및 납부를 해야 하는데 얼마나 자주 보고를 해야 하나 또는 어떤 양식을 사용 해야 하느냐는 사업체의 매출 규모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 매달 또는 분기 보고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일년 세일즈 텍스 금액이 천불이 안될 경우는 일년에 한번 보고를 하시면 됩니다. 텍사스는 매달 받은 텍스를 다음달 20일까지 보고를 해야 하며 분기별 보고는 분기가 지난 다음 달 20일까지 보고, 납부 하셔야 합니다. 주의 하실 점은 세일즈 텍스 퍼밋을 가지고 있는 사업체는 매출이 없다 하더라도 제로로 꼭 보고를 해야 페널티를 내지 않게 됩니다. 한국 분들이 많이 경영 하시는 도넛 가게의 경우 도너츠 대부분은 세일츠 텍스 부과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한달에 받은 세일즈 텍스 금액이 얼마 되지 않아 대부분 분기별 보고를 하시게 됩니다.

3) 홀세일 비지니스나 해외로 물건을 팔 경우 세일즈 텍스를 안 받아도 되나요?
홀세일로 인정을 받아 세일즈 텍스를 부과 하지 않으려면 구매자에게 Resale Certificate을 받으시거나 해외 또는 타주 배송일 경우 Shipping Document을 꼭 구비해 놓으셔야 합니다. 또한 Resale Certificate을 받으셨다면 퍼밋이 유효한지 여부를 확인 하셔야 합니다.

4) 이전 주인이 안 낸 세일즈 텍스는 인수한 새 주인이 내야 할 의무가 없나요?
대부분 새로 인수한 비지니스 주인은 왜 내가 이전 주인의 밀린 세금을 내야 하나 하고 반발을 하시지만 전 주인의 세일즈 텍스 미납분은 새로 인수한 뉴오너가 책임을 지게 됩니다. 세일즈 텍스는 사업체의 책임이기에 비지니스 매매가 이루어 졌다하더라도 새롭게 인수한 새 주인의 책임이 되므로 비지니스 매입 전 주 정부로 부터 “Certificate of No Tax Due” 레터를 받아 확인 하시는 절차가 꼭 필요합니다.
세일즈 텍스는 판매자가 정하는 것이 아니고 주 정부에서 정한 법에 따라 손님에게 받아야 하는 것이므로 세일즈 텍스에 관해서는 절세라는 단어가 맞지 않으며 조금이라도 적게 보고를 하게 되면 탈세가 되는 것입니다. 또한 비지니스가 적자라고 세일즈 텍스를 낼 수 없다고 하시는 분이 계신데 손님에게 걷은 세일즈 텍스는 수입이 아니고 사업체에게 손님이 잠시 맡겨둔 세금이기에 조금한 이득을 위해 적게 보고 하는 일이 없도록 하셔야 탈세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