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영 세무사의 Tax Talkㅣ 개인과 비지니스 오너를 위한 은퇴 플랜을 통한 절세방법

2019년도도 어느새 반이 지나고 7월이 되었습니다. 올해에는 세금 정책이 많이 바뀌면서 세율이 낮아진 회사와 개인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비지니스 오너와 개인분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그렇다면 소득이 많은 비니지스 오너와 개인에게 필요한 은퇴플랜을 통한 세제 혜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로 개인 은퇴 계좌(IRA)를 통한 절세 방법
개인 은퇴 계좌(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IRA)는 직장 은퇴 플랜인 401(k)와 함께 연방정부가 세제 혜택을 제공해 개인의 은퇴 자금 마련을 위한 저축을 권장하기 위해 생겨난 대표적인 은퇴 플랜 입니다. 사회 보장 연금 등 정부 프로그램은 은퇴자의 주요한 소득원천이지만 은퇴시기를 늘리는 것 외에는 별다른 자산 증식 방법이 없는 반면 직장 및 개인 은퇴 플랜의 경우 본인의 투자 선택에 따라 자산 증식의 기회가 있어 많은 이들에게 노후 대비 투자 옵션으로 많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IRA는 크게 세제 혜택 제공 시기에 따라 전통적(Traditional) IRA와 로스(Roth) IRA로 구분됩니다.

전통적 IRA는 은퇴로 인해 그동안 불입한 자금을 인출하기 전까지는 세금을 내지 않아도 되는 플랜입니다. 적립 한도는 2019년 기준 개인당 6000달러며 50세 이상일 경우는 1000달러를 추가 적립할 수 있습니다. 적립 한도는 물가상승 등에 따른 생활비 증감을 감안해 매년 상향 조정됩니다. 또 매년 소득세 신고 마감일 이전까지 이뤄진 추가 적립은 직전 연도 적립금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대 적립금이 총 근로소득을 넘을 수 없다는 사실은 주의 하셔야 합니다. 대신 IRA 가입자는 배우자를 위해 계좌(배우자 IRA)를 열고 적립해 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적립 한도액은 두 계좌에 들어가는 총액이 부부의 전체 소득을 넘어설 수 없습니다. 적립 한도액을 초과한 적립금에 대해서는 매년 6%의 세금이 부과됩니다. 전통적 IRA의 가장 큰 특징은 인출된 금액에는 일반 소득세가 부과된다는 사실입니다. 59.5세 이전에 인출시에는 예외적인 상황을 제외하고는 10%의 벌금이 부과 된다는 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또 70.5세부터는 최소 금액에 대한 강제인출규정(RMD)이 있습니다. 70.5세가 되는 해의 다음 해 4월 1일까지 그 이후로는 12월 31일까지는 연금 인출을 해야 합니다.

로스 IRA는 적립 시 소득공제 혜택이 없는 대신 인출 시 세금이 부과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로스 IRA는 전통적 IRA에 비해 자신이 넣은 적립금에 한해 벌금 없이 꺼내 쓸 수 있는 등 조금 더 운용이 유연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신 소득에 따른 자격 조건이 있어 가입이 까다롭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적립 한도는 전통적 IRA와 같습니다.

대신 다른 은퇴 플랜 참여 여부는 관계가 없습니다. 또 만약 전통적 IRA와 로스 IRA를 모두 갖고 있는 경우라면 적립 한도는 두 IRA에 적립되는 총액으로 판단됩니다. 이외에도 전통적 IRA는 70.5세가 되는 해 다음 해부터 RMD가 적용돼 무조건 연금 수령을 시작해야 하지만 로스 IRA는 가입자가 살아있는 한 RMD가 적용되지 않으며 70.5세 이후에도 적립금 추가 불입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만약 은퇴 자금 전부를 IRA나 여타 다른 은퇴 플랜에 갖고 있으며 현재 소득 규모상 세율이 높지 않고 앞으로도 세율이 오를 확률보다는 내려갈 확률이 높은 경우라면 로스 IRA로의 전환이 유리하지 않습니다. 반대로 상당 자산을 은퇴 계좌가 아닌 다른 투자 계좌들로 갖고 있고 현재 세율도 높으며 앞으로도 비슷한 세율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면 로스 IRA로 전환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소규모 자영업자를 위한 SEP IRA
SEP IRA는 고용주가 자신과 종업원의 은퇴계좌를 만들어 적립하고 세금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절세 플랜으로 일반 개인 은퇴 계좌 보다 세금 공제 폭이 뤌씬 커서 매년 소득의 25% 또는 최대 45,000불 중 낮은 금액을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자격이 되는 직원은 만 21세 이상, 지난 5년 중 3년 이상 근무자로 자격이 되는 직원 모두에게 넣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고용주가 조건이 되는 모든 근무자에게 넣어 주어야 하는 특성상 SEP IRA는 가족끼리 운영하거나 파트너만 있는 소규모 고소득 자영업자들이 선호하는 비지니스 은퇴 플랜이라 하겠습니다.

많은 퇴직 전문가들은 은퇴 후에도 지금 수준의 생활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현재 소득의 70~80% 정도가 필요하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를 대비해 미리 넉넉한 자금을 떼어 놓거나 은퇴 후에도 정기적으로 이 정도 소득을 유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최대한 빨리 철저한 재정 계획 및 은퇴 시기 등의 은퇴 플랜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