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니스 한의 재정칼럼ㅣ안정성과 수익성을 갖춘 연금플랜

현대의 은퇴 이후 시간은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할 만큼 오랜 시간 지속하고, 어느 사람의 경우는 100살까지도 생존하여 100세 시대라 표현한다. 그리고 은퇴에 진입하는 사람들의 궁극적인 바램 중의 하나는 평생 보장된 자금을 마련해서 생을 마감하는 날까지 노후를 안정되게 보내는 것이다. 그러므로 은퇴 시기가 가까우면 보장되지 않는 자산보다는 펜션이나 소셜연금과 같이 평생 수입이 보장되는 자산의 비중이 중요한데, 그중에 가장 대표적인 것이 어뉴어티(Annuity) 연금플랜이다.

어뉴어티는 수익성과 안정성을 모두 만족하게 할 수 있는 금융 상품으로 편안한 노후생활을 위한 자금 마련 방법의 하나이며, 간단한 절차와 안정성으로 미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은퇴계좌로 가입하는 사람들의 수가 계속 증가하여 이제는 많은 한인 분에게도 친숙한 은퇴 재정 상품이 되었다. 무엇보다 세금 문제에 있어서 은퇴는 장기 계획이므로 최소 10년에서 30년 정도를 투자한다면, 매년 세금으로 빠져나가는 돈은 자금성장에 큰 악영향을 줄 수 있기에 세금유예 혜택 때문에 어뉴어티를 구입하는 투자자나 은퇴 준비를 하는 사람이 많다.
즉, Annuity 안에서는 원금과 이자가 세금유예 혜택을 받으며, 인출할 때까지 계속 성장할 수 있으므로 은퇴를 위한 목돈마련에 큰 도움이 된다. 결론적으로 Annuity는 돈을 인출하지 않는 한 은행 CD나 주식처럼 매년 수익을 소득 부분으로 정부에 보고할 필요도 없다.
어뉴어티 연금플랜은 불입 방식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고 볼 수 있다. 하나는 상대적으로 큰 금액을 일시불로 납부하는 Immediate이고 다른 하나는 은퇴자금을 모으는 기간 중 여러 번에 걸쳐 납부하는 Deferred이다. 예를 들어 즉시 지급의 Immediate 경우 가입자가 오십만 불을 투자하고 연금을 신청한 후에 즉시 지급받는 것으로 결정하였다면, 다음 달부터 일정 금액을 매달 받을 수 있다. 반대로 유예지급의 Deferred 경우는 65세가 되는 해부터 지급받는 것으로 한다면, 그 시점부터 원금과 수익 금액을 원하는 방식으로 지급받을 수 있다

어뉴어티의 이자율 방식은 고정 연금(Fixed Annuity), 변액 연금(Variable Annuity), 주가지수 연동 연금(Index Annuity)이 있는데, 고정금리 연금은 투자한 돈에 대해 정해진 기간에 수익률이 보장된다. 변액 연금은 흔히들 투자성이라고 불리는 것처럼 직접 증시에 투자되기 때문에 수익이 많을 수도 있지만, 보장되는 부분은 없다. 지수형(Index Annuity) 연금은 고정 연금과 변액 연금의 중간 형태로 마켓의 하락에 상관없이 꾸준한 자금성장이 가능하므로 원금손실 없이 고정된 평생 소득을 바라는 사람이 선호하는 은퇴 플랜이다.
그리고 인덱스 어뉴어티는 증시의 주요 인덱스와 관련이 있는데, 상품에 따라 나스닥이나 S&P 500, 다우존스 등 증시 전반의 흐름을 반영할 수 있는 주요 주가지수 중에 하나 또는 몇 가지를 활용할 수 있다. 인덱스가 올라가면 이자수익도 올라가지만, 인덱스가 떨어져도 마이너스는 없는 것이다. 만약 과도한 인출을 하지 않는다면, 원금 보존은 계속되며 설령 마켓이 20~30% 하락해도 원금은 손실을 보지 않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다. 결국, 최악의 경우라도 계좌내 원금 손실을 보는 경우는 없다는 의미이며, 인덱스와 연계해서 수익이 정해진다고 해당 인덱스에 포함된 주식이나 펀드에 직접 투자되는 것은 아니고 다만 어떤 인덱스와 수익 창출 구조를 연계시킬 것인가만 결정해서 그에 따른 이자율을 받는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이 보장성 지수형 연금을 구입하는 중요한 목적은 바로 평생 지급되는 보장된 소득(Lifetime Income)을 받기 위한 것으로 처음에 받기 시작한 금액은 평생 보장된다. 그리고 투자금은 먼저 회사 자체적으로 보장이 이뤄지며, 더불어 주 정부 개런티 협회 차원에서도 법적으로 약속된 보장이 주어지기에 매우 안전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지만, 지수형 연금은 평생 노후자금을 마련하기 위한 장기 저축수단이기 때문에 단기간에 높은 투자 환수율을 기대하거나 자금 마련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고, 일반적으로 최소 5년 이상 평균 10년 정도 복리 성장을 꾀한 후에 평생 연금형식으로 혜택받기 원하는 사람이 가입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최근에 나온 어뉴이티 상품은 필요할 경우 목돈 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현금 유동성이 많이 향상되었다.

마지막으로 어뉴어티 어카운트에서 돈을 수령하는 방식은 여러 옵션이 있으므로 본인의 상황을 고려해서 선택할 수 있다.
Life Only는 평생 연금을 지급받는 옵션으로 남은 평생 고정된 금액을 받는 장점이 있으나 사망 시는 연금 지급이 중단된다.
Year Period Certain은 정해진 기간 중에서 신청자가 원하는 기간만 연금을 받는 것을 의미하며, 만일 그 기간 안에 사망한다면, 남은 기간은 다른 수혜자가 남은 연금을 지급받는다.
Life with Year period certain은 정해진 기간만 지급하는 Period Certain과 평생 지급하는 Life Only 기능이 합쳐진 방식으로 평생 연금을 지급 하나 정해진 기간 내에 사망하면, 나머지 기간은 연금 혜택을 다른 가족 즉, 수혜자나 배우자가 받을 수 있다.
Joint and Survivor는 일반적으로 부부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랜으로 한 사람이 사망 후에도 나머지 한사람이 남은 삶 동안 연금을 계속 받을 수 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