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편하지만 어쩔수 없는 관계(VI)

기회비용을 최소화 하자

“볕을 가리지 말고 옆으로 조금만 비켜서 서 주시오.” 이말은 디오게네스가 알렉산더 대왕에게 한 말이다. 알렉산더 대왕이 누구인가? 기원전 4세기 그리스의 도시국가들을 통합하고 인도에서 에집트까지 이르는 엄청난 대제국을 형성했던 불세출의 영웅이 아닌가? 알렉산더대왕이 코린트에서 모든 권력자와 지식인들의 축하를 받았지만 정작 알렉산더가 군사로 맞이 하기를 간절히 원해서 기다리던 디오게네스는 나타나지도 않았다. 기다리다 못해 알랙산더는 부하들과 함께 디오게네스를 직접 찾아 나섰다. 마침 둥근나무 통속에 누어서 지중해의 따스한 햇볕으로 일광욕을 즐기고 있던 디오게네스에게 알렉산더가 다가갔다. “내가 알렉산더 대왕이요. 당신의 소원이 무엇인지 말하시요. 그 소원을 다 들어 주겠소.” 이말을 듣고 디오게네스가 한말이 고작 햇볕을 가리지 말라는 것이었다.이말을 듣고 모든 부하들이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 세계를 제패한 알렉산더 대왕앞에서 다른 사람같으면 고개를 들지도 못할 뿐 아니라 숨도 제대로 못 쉬는 것이 정상인데 고작 햇볕 때문에 비켜서라니?
이 무례한 말에 화가난 몇몇 부하들이 디오게네스를 죽이려 하였지만 알렉산더가 부하들을 말리며이렇게 말하였다. “내가 알렉산더가 아니었더라면 디오게네스가 되겠다.” 대제국을 건설한 알렉산더 대왕한테 조차 기가 하나도 죽지않고 아무렇지 않게 할 말을 다하는 디오게네스는 도대체 어떤 인물이란 말인가? 디오게네스는 무소유( 無所有)의 철학을 몸소 실천한 견유학파(犬儒學派)의 대표적인 철학자이며 범인으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신비주의자 였다. 재산이라고는 몸하나 겨우 누일 수 있는 나무통 하나 뿐이었다. 그는 인간의 행복은 물질, 권력 및 명예 같은것에 의하여 좌우 될 수 없는 것이므로 누구한테도 평등하게 주어질 수 있는것이라고 하였다. 그는 온갖 물질적 허식을 배제하고 최소한의 생활 필수품만으로 사는 자연상태야말로 인간에게 최고의 행복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인간의 행복 하고는 아무 상관도 없는 명예와 권력 그리고 금전 때문에 비굴하게 사는 사람들을 비웃고 조롱하였다. 이 세상의 거의 모든 것을 소유하여 부러울것이 없으면서도 더 많은 땅을 욕심내는 알렉산더 대왕과 나무통 하나만을 소유하면서도 너무나 만족하고 행복한 디오게네스의 처음이자 마지막 만남은 알랙산더 대왕에게 패배를 안겨준 디오게네스의 완전한 승리였다.
만일에 디오게네스가 알렉산더 대왕에게 따사한 한줌의 햇볕 대신에 권력과 돈과 명예를 원했더라면 그는 모든 사람이 부러워하는 부귀영화를 누렸을 것이다. 하지만 디오게네스가 세상 모두가 두려워하는 알렉산더 대왕의 호의를 조롱하듯이 일언지하에 거절하였으니 권력과 물질과 명성 앞에서 사족을 못쓰는 현대인들조차도 디오게네스에게 갈채를 보내며 통쾌함을 느끼는 것이다. 어쨋든 디오게네스가 한줌의 햇볕을 택하고 거들떠 보지도 않은 권력과 부귀영화를 경제이론에서는 기회비용이라고 한다.
기회비용이란 두개의 재화중 한가지를 선택함으로서 잃어버리는 다른 재화의 가치를 말한다.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은 항상 기회비용을 생각해야 한다. 기회비용이 크면 클수록 상대적으로 손해가 많은 것이다. 다시말하면 당신이 하나를 선택함으로서 잃어버리는 또 다른 하나의 가치가 최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IRS 세무감사를 받을때에도 당신은 기회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될 수 있으면 기회비용을 최소화 하도록 하여야한다.비즈니스를 하면서 가장 소홀히 하기 쉬운것이 서류관리이다. 서류관리는 하지 않더라도 당장 심각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므로 그냥 넘어가기가 쉬운 것이다. 더구나 비즈니스를 하다보면 할 일은 너무 많고 시간은 촉박 하므로 서류정리는 항상 뒤로 밀리는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서류가 어디에 있는지 조차도 모르며 심지어는 그런 서류가 있었는지 조차 모르게 되는것이다.
IRS 감사를 받게되면 짧게는 1년 길게는 6년 까지 모든서류를 준비해야 한다. BANK STATEMENT나 INVOICE는 물론이고 모든 거래관계 장부(JOURNALS, LEDGERS AND WORK PAPERS) 및 LOAN관계서류, 임대계약서, 보험관계서류, 투자관계 서류와 이자지불 서류등 IRS감사원이 요구하는 서류는 한 두가지가 아니다. 이러한 서류들을 미리미리 챙겨 놓았다면 한꺼번에 벼락치기로 준비하는데 들어가는 막대한 기회비용을 줄일수 있는것이다.
여기에 들어가는 돈은 물론 시간과 노력이 너무나 아까운것이다. 예를 들면 몇년 지나서 분실된 CANCELLED CHECK을 은행에서 복사를 하려면 그 비용이 만만치 않은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은행은 돈이 필요한 사람에게 융자를 해주고 낮은 예금이자와 그보다 높은 대출이자의 차이로 수입을 올린다고만 생각하지만 은행의 수입중 절반정도가 은행에다 고객들이 지불하는 SERVICE FEE라는것을 아는 사람은 별로 많지 않을 것이다. 그렇지 않아도 정신없이 바쁜데 없어진 서류찾으랴 은행에가서 BANK STATEMENT나 CANCELLED CHECK 복사하랴 지불하는 비용도 비용이지만 없어지는 시간과 노력은 또 얼마인가? 적어도 서류를 한곳에 모아 두기만 하였어도 만만치 않은 서류복사비용과 시간은 말할 것도 없이 추가적인 세금과 벌금 그리고 이자는 물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당신의 기회비용은 한줌의 햇볕과 바꾼 디오게네스의 권력과 부귀영화와는 비교할 수 없겠지만 조금만 신경을 쓴다면 쓸데없는 지출은 물론 시간과 노력을 아껴서 기회비용을 최소화 할 수 있는 것이며 불편하지만 어쩔수 없는 IRS 와의 관계를 개선 할 수 있는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