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윤교의 경제칼럼ㅣ세금보고시 주의사항

세금보고 1차 마감일이 한달도 남지않았다. 아직까지도 많은분들이 오바마케어로 대표되는 건강보험을 들지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시는데 2019년부터는 건강보험이 없어도 벌금을내지 않지만 지금 보고하는것은 작년 즉 2018년도 세금보고이기때문에 2018년도에 건강보험이 없었다면 일인당 $ 695 달러의 벌금을 지불해야한다.

세금보고 마감일이 가까워지면서 IRS는 지난주 Tax Time Guide 를 발표했다. 그 주된 내용응 다음과 같다.

1.Get an Automatic Six More Month to File – 세금보고준비가 아직 끝나지않은분들은 무리를 해서 4월 15일까지 개인 세금보고를 할 필요는없다. 4월 15일까지 연장한다고 신고만하면 자동적으로 세금보고가 6개월 연기된다. 중요한것은 세금보고서가 벌금없이 연기된다는뜻이지 세금도 연기된다는것은 아니다. 세금은 절대 연장되지않는다. 이자와 벌금을 피하기위해서는 4월 15일까지 2018년도 세금을 완납해야한다. 비즈네스를 하시는 많은분들이 주식회사의 형태로 비즈네스 세금보고를하는데 그중 대부분을 차지라는 S 주식회사와 파트너쉽의 세금보고 마감일은 지난 3월 15일이었다. S 주식회사( S Corporation)와 파트너쉽은 세금을 내는 주체가 아니므로 연장신청만 하면 자동으로 9월 15일까지 연기된다. 주식회사 세금보고는 대부분 회계사무실을 통하여 보고가 되기때문에 3월 15일까지 주식회사 세금보고를 마치지않았어도 본인도 모르는사이에 대부분의 회계사무실에서는 이미 연장신청을 해 놓았을것이다.
2.Where is my Refund – 지난 3월19일발표된 IRS의 보고에 따르면 IRS는 세금보고접수후 90% 이상의 환불신청을 늦어도 21일이내에 처리한다고한다. 보통은 10일에서 14일 사이에 환불이 처리되고있다. 만약 21일 이상이 소요된다면 IRS Web Site 인 www.irs.gov에 들어가서 왼쪽 상단에있는 ‘Refund Status” 를 클릭하면 환불하는 정확한 날짜를 알수있다. 이때 필요한 사항이 본인의 쇼셜 번호와 환불받을금액 및 결혼여부(Filing Status)이다.
3.Still Time to Contribute IRA – 2018년도는 이미 지나갔지만 일반 은퇴연금인 IRA(Individual Retirement Account) 는 4월 15일까지 2018년도분의 IRA가입이 가능하다. 2018년도 세금이 예상보다 많이 나왔다면 지금이라도 IRA에 가입하면 50세 이하는 $ 5,500, 50세 이상은 $6,500 불까지 수입 유예를 받을수있다.
4.Make an Appointment before Visit – 한인타운에서 가까운 635와 Midway근처에 미연방 국세청인 IRS(Internal Revenue Service) 사무실이 있다는 사실은 많은분들이 아실것이다. 예전에는 아무때나 찿아가면 1층의 Customer Service를 방문하여 도움을 받을수있었는데 지금은 반드시 전화로 에약을 하고가야한다. 예약 전화번호는 1-844-545-5640 이다.

세금 보고시 공제될 것 같은것 중에 사실은 공제 되지 않는 것들이 있는데 대표적인 것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1.주택 보험: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모기지 페이먼트 중 이자와 재산세는 공제 할 수 있으나 주택 보험은 공제 사항이 아니다. 다운 페이가 20% 이하 일 때 의무적으로 들어야 하는 모기지 보험의 일종인 PMI 는 공제가 가능하다.
2.주택 전화선: 재택 근무나 주택에서 비즈네스를 하면서 집 전화를 거의 비즈네스 용으로 이용해도 전화선이 1개일 때는 비용으로 처리 할 수 없다. 로컬 전화비는 비용처리가 안 되지만 전화선이 1개라도 장거리 전화료는 비용처리 할 수 있다.
3.출퇴근 자동차 경비: 어떤 경우라도 출퇴근 자동차 경비는 비용이나 공제가 될 수 없다. 출퇴근이란 집에서 일하는 곳에 가는 것을 뜻하며 일하는 곳에서 비즈네스용으로 쓰는 자동차 경비를 비용으로 공제 할 수 있다. 예를들어 거주하고 있는 주택이 달라스에 있고 사무실이 Texas 의 Irving과 California 의 LA 두 곳에 있다면 달라스 집에서 LA 사무실까지 비행기로 출근 한다고 해도 역시 출근이므로 항공료를 비용처리 할수는 없으나 살고 있는 집이 있는 달라스에서 일단 자동차로 Irving 의 사무실로 출근한 다음 Irving 의 사무실에서 California 의 LA 사무실로 이동 했다면 Irving 에서 LA 까지의 비행기 값 포함 교통비는 비용으로 처리 될 수 있다. 다시말해 달라스에 살고 사무실이 LA 한군데에 있다면 달라스에서 LA 사무실까지 가는 것이 출퇴근이 되므로 경비 처리를 할 수 없지만 사무실이 2군데가 있다면 사무실에서 사무실로 이동하며 발생하는 경비는 비용처리 할수있다는 뜻이된다
4.드라이 클리닝 경비: 3년전 유명 방송국 (NBC) 앵커우먼이 자신이 방송할 때 입었던 명품옷들이 방송 일을 하기 위해 꼭 필요한 옷들이라고 경비 처리 했다가 IRS로부터 감사를 받게 되어 Tax Court 에 이이신청을 했으나 US Tax Court 는 앵커우먼의 소송을 기각하여 옷 값이나 드라이 클리닝 가격을 비용 처리 할 수 없다는 IRS의 기존의 결정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IRS의 입장은 다른 곳에서는 입을 수 없거나 불편한 회사 유니폼(Not Suitable for Everyday Use) 등의 비용이나 드라이 클리닝비는 비용 처리 할 수 있으나 유니폼이 아닌 옷등에 대해서는 비용처리를 해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5.성형 수술비: 화상이나 의사의 처방이 없이 미용 목적으로 받은 성형 수술비는 의료비로 공제 할 수 없다. 의사의 처방이나 미용 목적이 아닌 성형 수술은 의료비로 공제 받을 수 있지만, 일반적인 의료비 공제는 총소득의 10% 이상 되는것만 가능하기 때문에 실생활에서 큰 이득은 없다.
위의 사항 대부분이 항목별 공제사항인데 2018년도부터는 일반공제 금액이 예년의 2배이상 인상되어 부부합동 보고의 경우 $ 24,000 이고 독신(Single)도 $ 12,000 이므로 위의 사항들뿐 아니라 주택의 재산세나 이자, 비영리단체의 헌금등도 사실상 공제받지못하는경우가 많다.
특히 트럭 운전을 하거나 출장이 많았는데 회사에서 식대및 숙소비용을 따로 주지않은경우 2017년까지는 “Unreimbursed Employee Business Expense” 라는 항목으로 비용처리할수있었지만 2018년부터는 form ( Form 2106) 이 없어져서 결과적으로 비용처리할수 없게됐다.

아직 세금보고 마감일까지는 3주이상 남았는데 세금 보고는 언제 마쳤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마쳤냐가 중요하기 때문에 아직 세금 보고를 하지 못한 분들은 시간을 갖고 천천히 하지만 정확하게 세금 보고를 해야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