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을 팔기 전 내집 점검부터!

최근 5년 동안 매년 상승하던 주택 가격과 거래량이 2018년 3분기를 기점으로 이자율이 상승하면서 다소 소강상태 였는데요, 올해 3분 시점부터 다시 하락세를 보이는 이자율로 거래량이 회복하고 있습니다. 통상 주택 시장에서 성수기인 여름기간(5~8월)이 주택매매에 가장 좋은 시기이고, 땡스기빙과 크리스마 같은 긴 연휴가 많은 겨울에는 부동산 비수기 입니다. 하지만, 올해 는 다시 낮아진 이자율료 인하여 많은 구매자들이 몰려들고 있으며 달라스 부동산은 겨울시즌에 오히려 밝을 전망입니다. 주택 매매를 계획하고 있다면 먼저 마켓에 집을 내놓을 준비를 해야 합니다. 막상 집을 팔려고 하면 어디서 부터 어떻게 정리해야 하는지 난감할 수 있는데요, 셀러가 먼저 집을 꼼꼼히 둘러보고, 기본적인 필요한 조치를 함을로써 최소한의 노력으로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TIP을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어는 어떤집에 매력을 느낄까? 기본적으로 깨끗하고 잘 꾸며진 집은 바이어의 관심을 끌수 있고, 이 집을 사게 되면 사소한 문제가 없겠구나하는 생각이 들게끔 하여야 합니다.

1. 집을 팔기 전에 생각해야 할 것 중 하나가 바로 집 수리 문제입니다. 우선 집의 상태가 좋게 보여야 하므로 작은 고장들은 미리 모두 고쳐놓는 것이 좋습니다. 물이 뚝뚝 세는 수도꼭지, 막힌 배수관, 찢어진 유리창 스크린, 느슨한 문 손잡이, 부서진 창문 등 눈에 쉽게 띄는 부분은 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집안 전체를 청소 해야 합니다. 벽, 마루, 타일, 천장, 부엌과 가구, 욕실들을 깨끗이 정리하고, 출입문과 출입구의 손자국이나 발자국들도 모두 말끔하게 지워 지워줍니다. 그리고, 조명과 벽난로도 청소하고, 세탁실의 옷도 보이지 않게 치워야 합니다. 특히, 창문과 창틀이 깨끗해야 합니다. 집을 넓고 환하게 보이기 위하여 청소할 때 사진이나 수집품과 같은 개인 물품들은 포장하여 두고, 정돈되지 못한 물건들과 가구 등은 따로 보관하거나 처분하는게 좋습니다. 옷장 안에 당장 입지 않는 옷들을 따로 보관하면 옷장이 더 넓어 보이도록 합니다.

3. 새롭게 페인트칠을 하면 집이 깨끗하게 보이고 밝고 산뜻한 느낌을 줄수 있습니다. 상태가 나쁘지 않다면 현재의 벽 색깔과 똑같은 페인트로 더러워진 곳, 못자국만 손봐도 훨씬 깨끗해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카펫도 낡았으면 교체하는 것이 좋지만, 여유치 않다면 카펫 샴푸를 해서 묵은 때는 없애는게 좋습니다. 특히, 조심해야 할 것이 천장이나 벽에 물 샌 자국은 집에 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기 쉬우니, 이미 누수 문제가 해결됐다면 페인트칠을 깨끗하게 해 놓고 필요하다면 바이어에게 이를 알리고 어떤 수리를 했는지 밝혀야 합니다.

4. 바이어들의 관심을 끌려면 야드관리를 잘 해 놓아야 합니다. 차에서 내려 집으로 들어 오기전에 이미 바이어는 집에 대한 첫인상을 받습니다. 집 앞의 나무나 넝쿨을 잘 가꾸고 리스팅 후에도 잔디깎이를 자주 하고, 필요하면 비료를 줘서 잔디가 항상 건강해 보이게 하며 잡초를 제거하고, 필요한 곳에 눈에 잘 들어오는 예쁜 꽃을 심어 놓으면 좋습니다. 또한, 집의 출입문에 화환을 걸어 놓거나 계단 주위에 관목이나 꽃을 심어 놓아 엑센트를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집의 좋은 첫 인상을 위해서는 보여지는 것 뿐 아니라 어떻게 느껴지는가도 중요 합니다. 그러므로, 집 안에 배어있는 음식냄새도 없애야 하는데, 양초를 장시간 켜놓거나, 바이어들이 집을 보러 오긴 전에 조그만 냄비에 레몬을 한 개 썰어 넣어 30분 정도만 끓여주면 어떤 강한 냄새도 대부분 사라지고 은은한 레몬 향이 집안을 감돌게 할 수 있습니다.

큰 공사가 아니더라도 손수 할 수 있는 부분부터 미리 조금 신경을 써서 준비하고 집을 마켓에 내놓으면 훨씬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청소상태가 좋고, 잔 고장이 없어 보이는 집은 바이어에게 집 주인이 관리를 잘 하면서 집을 아끼며 살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고, 이 부분이 구매자들에게는 상당히 큰 영향을 줍니다. 집을 파는 셀러라면, 바이어 입장이 되어서 나의 집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이 꼭 필요합니다. 내가 이 집을 샀을 때 어떤 것에 처음 이끌렸던가를 생각해 보세요!!!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