짜투리 소식들

요즈음엔 모두들 팔방미인이신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처럼 한 우물을 파야 한다는 지혜는 이제 우리 시대엔 적용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만큼 사회가 복잡해지고 변화의 속도가 예전과는 비교되지 않기 때문이겠지요. 저도 한 주제만 뉴스코리아의 소중한 지면을 차지하기엔 중요한 사항들이 너무 많아서 오늘은 여러 소식들을 한자리에 모을 수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숙련공과 비숙련공에 대한 비자 순위가 많이 단축되었습니다. 갑자기 2년 이상이 후퇴하면서 2020년 3월에 영주권을 받으실 차례가 되신 분들에겐 커다란 충격이 아닐 수 없었지요. 게다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이민국의 대면 인터뷰가 모조리 취소되면서 진행의 속도가 매우 불투명했지요. 반면 이런 사태와 트럼프 행정부의 해외유입 차단으로 인해 이민 신청이 급감하면서 5월에서 6월 한 달 사이 무려 10개월이 단축이 되었습니다. 게다가 이민국의 예산이 신청인의 수수료로 돌아가게 되는 상황이고 보니 현재 이민국에서는 예산 부족을 겪고 있습니다. 이민국 직원들의 월급을 어떻게 줄지 미국 의회에 손을 벌여야 하는 지경입니다. 이런 상황을 볼 때 적어도 이미 이민국에 진행 중이었던 사건들은 예상보다 더 빠른 해결점을 찾지 않을까 기대가 됩니다.
텍사스의 경우 사업체들의 폐쇄 명령이 점차 걷어지면서 많은 사업체들이 다시 문을 열고 있는바 고용주들께서 일손부족을 다시 겪고 계십니다. 텍사스주 실업수당과 연방정부 CARE ACT 따라 받게 되는 수입이 목숨(?)을 걸고 일을 하러나가서 받는 금액보다 훨씬 많은 경우가 대부분이라서 일을 나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특정한 이유(본인이 만 65세 이상인 분, 65세 이상 가족과 함께 사는 경우, 코로나에 감염이 된 분, 함께 사는 가족이 코로나에 감염이 된 분, 취학연령의 아동이 집에 있어야만 하는 경우)가 있다면 일을 하러 가지 않아도 계속해서 실업수당과 주 600불의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고용주는 텍사스 노동청에 이사실을 알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본인이 이러한 사항에 해당이 되지 않지만 나갈 수 없는 다른 이유(일하는 사업체에서 일을 하는 환경이 코로나 감염을 막기 위한 여러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감염의 위험이 높은 경우 등)가 있다면 그에 대한 사실을 조목조목 들어서 고용주에게 알리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선 텍사스 노동청에서 조사를 마친 후 실업수당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실업수당은 마치 월급처럼 “수입”에 해당하므로 당장 필요해서 쓰시는 것은 좋지만 나중에 Income Tax를 내셔야 하는 것은 감안하셔야 합니다.
가장 무서운(?) 채권자 중의 하나가 미국 국세청입니다. 세금을 제때에 내지 못하시면 그에 따라붙게 되는 이자와 페널티가 엄청나기 때문에 일단 세금은 내시고 다른 지출을 줄이셔야 합니다. 나중에 파산선고를 할 때에도 일단 세금보고는 하신 후(Extension을 신청하신 경우는 이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3년 이상이 지난 경우에만 변제가 가능해지고 집이 있으신 경우엔 국세청에서는 그전에 집에 저당을 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쓰고 나중에 파산선고를 하면 되니까 그동안 필요한 물품을 사고 파산선고를 하실 계획(?)이 있으시다면 다시 생각하셔요.. 구입 당시 수천 불 내지 수만 불되는 돈을 갚을 요량으로 털 코트를 산 것인지, 아니면 어차피 파산선고를 할 테고, 파산선고를 하면 채무가 모두 변제가 될 것이라는 심산으로 털 코트를 샀는지, 소비 패턴이 갑자기 달라졌었다면, 마찬가지로 채권자들이 갚을 계획 없이 썼다고 채무 변제에 딴지를 걸어올 수 있습니다.
계속 무직이었고 직업을 얻을 노력도 안 하면서 계속 신용카드를 썼다면, 갚을 계획이 없었던 것 아니냐고 쫓아올 수 있습니다. 아마 이러한 문제 때문에 신용카드 빚은 변제가 안된다는 엉뚱한 뜬소문도 돌게 됩니다. 이경우 신용카드빚이라서 변제가 안 되는 것이 아니라 변제를 받을 수 있는 조건이 안되기 때문이었기 때문이었을 겁니다.
파산선고란 보호가 되는 자산에까지 손을 뻗치기 전에 회생을 위해 어려움에 처한 정직하고 성실한 채무자를 위해 만들어진 장치인바 이에 해당하시는 분에게는 도움이 되지만 이를 손쉬운 빚 변제 장치로만 가볍게 생각하신다면 더 곤란한 위치에 처하게 될 수 있음을 양지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