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을 생각하시나요?

텍사스에서 사업하실 준비가 되셨는지요?
창업 붐이 일어나서 많은 사람들이 부자도 되고 실패도 하고 하시는 것들을 보셨을 겁니다. 게다가 대기업에서 오래 일을 하시다보면 자영업을 하시면 매우 더 잘할 것 같은 확신도 가지시게 됩니다.
이 때 물론 준비를 잘 알아서 하시겠지만 사업을 하실 준비는 되셨는지요?
제가 달라스에서 동네변호사만 내년이면 20년째 입니다. 그동안 많은 분들과 기쁨과 눈물을 함께 해왔습니다. 따라서 늙은 여자 변호사의 기우라고 무시하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만약 홀홀단신 싱글이시라면, 그리고 모아놓은 자산을 몽땅 사업에 투자하실 것이라면, 만약 사업을 실패하게 되면 집과 차 밖엔 아무것도 없어도 건강한 몸과 젊은 패기가 있어서 다시 재기하시는 데 아무런 거리낌이 없으시다면 이 글을 읽지마셔요.
괜히 이 글은 그런 분들에겐 이미 잘 차려진 밥상에 고추가루 뿌리는일이 될테니까요. 사업엔 용기와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옆에서 이러쿵저러쿵 이래서 안되고 저래서 안되고 하는 잔소리는 본인이 그동안 분석한 결과에 대해 상당한 확신이 있다면 무시하고 그냥 밀고 나가셔야 합니다.
그런데 혹시 집에 본인만 보고 묵묵히 내조를 하고있는 와이프와 토끼같이 귀여운 아가들이 있다면 이 글을 한번 읽어보셔요.

  1. 텍사스에서 가족들이 안정되게 생활할 수 있는 집이 있으시다면 이 집을 담보로 해서 사업자금으로 쓰셔서는 안됩니다. 텍사스에서 일정기간 사신 분들은 파산선고를 하셔도 집이 보호되기 때문이고 또 사업에 실패할 때 가족들이 살 곳이 없어진다면 가족들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고 봅니다. 물론 캘리포니아엔 이런 후한 법의 보호가 없어서 안되지만요. 텍사스에 사는 이점입니다.
  2. 텍사스에 거주하지 않는다면, 또 만약 이미 상당한 재산을 모아놓으셨다면 부인과 재산 분할을 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그냥 말로해선 안되고 복잡한 양식을 따라야 하므로 꼭 변호사를 고용해서 하셔야 합니다. 나중에 일이 생겼을때 와이프에게 분할된 재산이 보호가 됩니다. 미국에선 부부 사이엔 명의가 별 의미가 없음을 이해하셔야 합니다.
  3. 사업을 하실 때 혹시라도 동업을 하셨다면 반드시 회사체 설립에 변호사를 고용하여 회사체 설립에 대한 주주등 파트너간의 이해동의서를 마련해 두시고 파트너간의 갈등을 대비해두셔요.
  4. 만약 위기사항이나 경제적인 어려움에 처한경우엔 무조건 급한 불(소송을 당한경우엔 예외입니다)만 끄기전 일처리에 순서를 매겨두고 하나하나식 해결을 하게됩니다. 가정이나 사업체의 재정도 예외는 아니어서 무엇을 먼저 해결을 해야할지 순서를 매겨두셔야 합니다. 급한 불부터 먼저 끄고 우는 아이부터 젖준다는 태도로 재정상황을 풀다보면 오히려 힘든 상황으로 끌려들어갈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침 눈뜨자마자 전화를 해대는 빚 독촉 카드사라든지, 하루라도 가게세가 밀리면 독촉해대는 건물관리인들에게 일단 돈을 건네게 됩니다. 겉으론 점잖은 세금당국은 살금살금 벌칙금과 이자를 붙여서 매달 청구서만 보내오지 눈앞에 나타나서 으르렁대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우선 세금내는 것은 미루고 다른 비용부터 씁니다.
사업자금이 자꾸 쪼달리다보니 집에서 Equity Loan(집의 가치가 모기지 빚을 넘어서는 경우, 집에 저당을 걸고 융자를 해주는 장치)을 꺼내서 이리저리 빚을 갚아보기도 합니다.
만일 상황이 악화되거나 더 이상 사업을 한다는 것이 타산에 맞지 않아 파산신 청을 하게 될 경우 위의 선택들을 후회하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귀중한 집에 차곡차곡 쌓였던 Equity는 없어져버렸고 집값(첫번째 모기지 플러스 Home Equity Loan)은 감당할수 없게 높아져버렸고, 밀린 SALES TAX는 파산선고를 해도 없앨 수가 없다고 하니 난감합니다. 만약 세금을 일단 처리하고 집에서 돈을 꺼내쓰지않았더라면 파산선고를 했을 때 집도 간직하고 나머지 빚은 다 없앨 수 있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주변의 말도 구분해서 들으셔야 합니다. 주변에서 아무리 좋은 의도에서 해주는 말도 듣는 입장에서는 해가될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주변의 말이 아닌 전문가의 조언 하에 하는 본인의 결정만이 최선의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글=정혜진 변호사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