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언장 관련 Q&A

유언장에 관련한 질문·응답

Q. 유언자는 유언장을 통해 어떤 내용을 지시할 수 있습니까?
A. 1) 유언자의 의사에 따라 상속받을 상속자나 단체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2) 유언자의 사망 시 자녀 중 미성년자나 정신적/지체 장애인이 있을 경우 후견인(Guardian)를 임명 할 수 있습니다.
3) 유언자가 유언 집행인을 임명할 수 있습니다. 유언 집행인은 유언서 지시에 따라 유언자의 재산을 분배할 수 있으며 유언자가 빚이 있을 경우 유언자의 재산으로 빚을 갚아 줍니다.
4) 재정적으로 무책임한 후손이나 채권자나 이혼으로부터 상속된 재산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5) 유언자가 신탁(Testamentary Trust)을 선택할 경우, 수탁인(Trustee)을 임명할 수 있습니다. 수탁인은 신탁을 설립하여 넣어둔 재산을 신탁 수혜자(Beneficiary) 대신해 관리해 줍니다.

Q. 유언장이 없이 사망할 경우 유산은 어떻게 처리됩니까?
A. 유언장이 없이 사망하면 법원에서 임의대로 후견인이나 집행인을 임명할 수 있으며 주 정부의 법에 따라 재산배분이 결정됩니다.

Q. 유언장은 누가 필요합니까?
A. 정신 상태가 건강한 18세 이상 자나 18세 미만의 기혼자나 미국 군인으로써 사후의 본인의 재산을 본의의 의지에 따라 분배하기 원하는 자는 누구나 작성할 수 있습니다.

Q. 유언은 언제 법률 효력이 발생됩니까?
A. 유언은 유언자의 사망과 동시에 법률 효력이 발생됩니다.

Q. 유언장의 내용은 얼마나 자주 바꿔야 합니까?
A. 본인의 삶에 큰 변화가 있었을 때 유언장을 제 검토하여 변화된 상황에 유언장의 내용이 적합한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일생에 큰 변화란 결혼, 이혼, 출생, 사망, 이사, 직장 변경, 건강이나 자산에 큰 변화가 있었을 때를 이야기합니다. 또한, 상속법이 바뀌어서 상속세에 영향이 있을 때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Q. 유언장은 어떻게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까?
A. 전문 변호사와 상의하여 작성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유언장은 증인 두 사람 면전에서 서명하셔야 하며 증인은 수혜자가 될 수 없습니다.

Q. 유언장은 유언자가 소유한 모든 재산을 다루나요?
A.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유언장에서는 생명보험, 은퇴자금(IRA), 특정 공동소유 자산(Joint Tenant or Joint Account), 사망 시 양도(Transfer upon Death) 또는 사망 시 지급(Pay on Death) 계좌, 변경 가능 신탁(Revocable Living Trust), 변경 불가능 신탁(Irrevocable Trust) 등의 자산 분배를 다루지 않습니다.

Q. 만약에 본인이 아플 경우에도 새로운 유언장에 서명할 수 있습니까?
A. 네, 가능합니다. 만약에 정신이 건전할 경우 본인이 서명하거나 유언자 면전에서 유언자의 지시에 따라 다른 사람이 서명할 수도 있습니다.

Q. 어떤 유언장 종류가 있습니까?
A. 1) 구술 유언(Oral Will): 구두상으로 본인의 동산만(Personal Property)을 상속할 수 있으며 부동산은 구두상 유언이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유언자는 유언자 주택에서 유언을 해야 하며 사망 전 마지막 병상을 통한 유언만 유효합니다.
2) 자필증서 유언(Handwritten Will): 자필증서 유언의 모든 유언 서의 내용은 본인이 직접 작성해야 하며 유언자가 직접 서명해야 합니다. 그러나 증인은 필요 없습니다. 자필증서 유언장을 작성을 쉽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특정한 법적 요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유언자의 의도를 증명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공식증서 유언(Typewritten Will): 변호사를 통해 작성 하는 유언장은 유언자의 상속 의도를 정확히 전달할 수 있으며 유언 서의 법적 요건을 충족 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