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하는 건강관리법

코로나로 인해 활동이 제한적이고 외부 운동도 어렵다 보니 건강관리에 약간 소홀해질수 있겠다 생각되여 이번에는 쉽게 하는 건강관리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흔히들 건강관리라고 하면 특별한 운동을 한다든지 어떤 보양식 등을 복용하는 것만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적당한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고 건강에 유익한 보조 영양분을 섭취하는 것은 당연히 필요합니다. 그러나 현대인 들은 대부분이 바쁘게 살다 보니 시간을 내기도 힘들고 또 집에 돌아오면 피곤해서 운동은커녕 잠도 부족한 분들이 많습니다.
오늘은 어찌 보면 조금은 포괄적일 수도 있는 주제를 가지고 쉽게 일상에서 접근할 수 있는 부분만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쉽게하는 건강 관리법

◆귀 안마(마사지)
한의학에서는 인체를 소우주라 하여 자연의 현상을 음양으로 구분하여 인체에 반영하여 병이나 생리현상들을 진단하는데 인체 내에서도 국부적으로 세분해 볼 때 손바닥, 발바닥, 귀 등을 나누어서 각각에도 인체를 총괄하는 혈자리 등을 명시하였습니다. 그러다 보니 귀만을 놓고 볼 때도 전신의 건강을 살필 수 있는데 수시로 귀를 양손으로 잡고 위아래, 바깥쪽으로 당겨주고 또 비벼주는 방식으로 시간이 날 때마다 시행해 주면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되고 특히 신장(콩팥)에도 도움이 됩니다.

◆손바닥 치기
앞서 말씀드린 대로 손바닥에도 전신의 기혈을 자극하여 건강을 증진할 수 있으니 이것이 여러분들이 많이 아시는 수지침의 원리입니다. 따라서 손바닥을 펴고 수시로 약 30번 정도를 쳐주면 좋습니다.

◆하복부 때리기
배꼽에서 약 7센티미터 떨어진 곳에는 단전이라고 하는 곳이 있습니다. 이곳을 주먹을 쥐고 주먹의 평평한 부분으로 약 30번 정도 아침저녁 때려주면 신장의 기능이 좋아져서 전립선 등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머리 두피 마사지
여성들이 사용하신 머리빗 중에 끝이 뾰족하지 않고 약간 뭉툭하며 고무(rubber)로 되어 있어 톡톡 치면 쿠션을 느낄 수 있는 머리빗으로 머리의 두피를 가볍게 쳐주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머리 밑을 자극하여 두피 순환에도 도움을 주어 탈모예방, 두통 완화 및 머리를 말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력회복을 위한 안구마사지
우리 인체 중에 아마 가장 많이 혹사당하고 있는 장기는 아마 눈일지도 모릅니다. 눈은 한방학적인 관점으로 볼 때 간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로하여 간이 지쳐있으면 눈이 충혈되고 아프기도 합니다. 이럴 때 안구 마사지를 하면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쉽게 하는 방법 중에는 양 손바닥을 비벼 마찰열이 생기게 한 후 손바닥을 눈에 대주는 방법입니다. 이를 수차례 하고 눈 옆에 관자놀이(이곳은 태양혈이라고 하여 눈을 시원하게 함)를 양손의 중지로 가볍게 눌러줍니다.

◆치매예방을 위한 호두 굴리기
호두 두 알을 한 손으로 잡고 돌려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손바닥의 혈자리를
자극하여 전신의 기혈순환에도 도움을 주며 두뇌회전도 좋게 하여 궁극적으로 치매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 속담에 ‘구슬이 세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의 일상에 보면 비용을 들이거나 특별한 시간을 투자하지 않아도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 많습니다. 쉽다고 간과하지 마시고 꾸준히 시행하시면 건강한 삶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