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

한의원에 내원하는 환자들 중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병증은 좌골신경통일 것입니다. 좌골신경통이란 엉덩이 부위로부터 고관절과 다리, 특히 무릎 아래까지 좌골신경을 따라 허리에서 엉덩이와 하지로 내려가는 통증 질환입니다. 좌골신경통은 잡아당기는 것처럼 쩌릿한 느낌과 함께 터질 듯한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고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발병 부위가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밤에는 종아리 근육에 경련 즉, 쥐가 나기도 하며 심할 경우 다리를 절기까지 하는 질환입니다.
좌골신경은 우리 몸에서 가장 긴 신경인데 이 질환은 감염이나 관절염에 의한 신경 압박 또는 염증에 의한 자극 그리고 하부 척추인 요추 4번, 5번과 엉치(천추 1번) 사이에서 추간판(디스크)의 탈출에 의해서 신경이 자극될 때 주로 발생합니다.

발생원인
좌골신경통의 발생 원인은 불안정한 자세가 오래 지속됨으로 인해 허리와 엉치 등을 지탱해 주는 근육 (주로 척추기립근과 이상근) 또는 관절이 약해지거나 염증이 생기면 좌골신경통이 발생하는데 실제로 임상에서 보면 불안정한 자세에서 기인한 좌골신경통 환자가 많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방법
일단 좌골신경통의 통증이 사라지면 운동, 스트레칭, 그리고 기타 방법으로 재발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환자가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 좋은 자세를 연습해야 합니다. 오랫동안 앉거나 서 있지 않아야 하며 앉아서 작업을 해야 한다면 가끔씩 일어서서 허리를 풀어주고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며 굳이 서 있어야만 한다면 작은 받침대나 발판에 한쪽 다리를 지지하고 수시로 발을 바꾸어 주도록 합니다.
● 똑바른 자세로 걷기와 수영은 하지를 강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물건을 들 때는 안전하게 들어 올립니다. 힘든 작업을 할 때는 고관절과 다리를 이용해서 항상 쭈그려 앉은 자세에서 들어 올리고 절대로 등을 편 상태로 구부려서 들어 올리지 말아야 합니다.
● 적절한 수면 자세를 이용합니다. 모로 눕거나 등을 댈 때는 무릎 아래에 베개를 넣어서 수면함으로써 등에 압박을 가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굽이 높은 신발을 신지 말아야 합니다. 1½인치보다 높은 굽의 신발은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옮겨져 몸의 정렬을 무너뜨립니다.

치료
좌골신경통의 한방치료는 좌골을 압박하는 부위가 허리 부위인지, 아니면 둔부 부위인지를 먼저 파악하고 과도한 긴장을 풀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해서 시행합니다. 다만 좌골신경통의 발병이 오래된 환자의 경우 혈액순환이 원활치 못해 다리 근육의 위축을 초래할 수 있는 만큼 하지 근육의 재생을 위한 한약 치료도 병행 실시해야 합니다. 좌골신경통의 한방치료는 약물요법이 널리 이용되는데 치료에 사용되는 처방으로는 ‘가미오적산’을 비롯해 ‘여신탕’, ‘가미대영전’ 등이 있으며 이들 약물은 신체 하부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한편 허리를 강하게 하고 통증을 크게 완화 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한약 및 침 치료와 함께 약쑥 목욕이나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는 족탕 요법
등을 병행해도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약쑥 목욕과 족탕 요법은 통증을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으며 이와 함께 좌골신경통이 있는 쪽 다리의 유효한 경혈을 꼼꼼하게 마사지해주는 것도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