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치아의 시린 현상의 원인과 그 해결법

찬물을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을 먹을 때 치아가 찌릿찌릿하면서 시린 경험을 한 번이라도 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진료를 하다 보면 의외로 많은 환자분들이 찬 것에 민감한 치아를 가지셨다고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실제로 많은 환자분들이 치아에 충치가 생기거나 잇몸이 안 좋아 치아의 시린 현상이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앞에 이유도 하나의 예이지만 다른 원인들도 치아 시림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아 시림 현상은 치아 안에 분포한 신경이 치아의 마모 현상이나 잇몸의 노출에 의해서 치아가 자극을 받아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치아 시림의 원인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 치아의 구조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치아 구조<출처: MEDART>

치아는 크게 치아머리(크라운)과 치근(뿌리)로 나뉩니다. 치아머리의 부분은 법랑질, 상아질, 신경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법랑질은 우리 눈으로 볼 수 있는 치아의 가장 단단한 부위로 치아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상아질은 법랑질 바로 안에 위치해 있고 치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구조입니다. 법랑질과 신경 사이에서 충격을 흡수하며 충치로부터 신경을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합니다. 이런 상아질이 노출되면 치아가 아프거나 시린 증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신경(치수)는 혈관과 신경이 분포되어 있는 곳입니다. 치아머리에 가장 중앙에 위치해 있고 신경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예민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표면은 여러 가지 원인들에 의해서 치아 가장 안쪽에 위치한 신경을 노출시키고 자극해 시림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떤 원인들이 치아에 시림 현상을 일으키는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충치나 잇몸 질환에 의하여 치아 시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세균에 의하여 치아에 생기는 충치는 치아의 법랑질과 상아질을 상하게 하여 신경을 자극하게 되는데 이로 인하여 치아가 시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며 더 악화된다면 치아에 통증까지 일어나게 됩니다.
잇몸질환도 마찬가지로 잇몸질환에 의하여 잇몸과 치조골이 내려감에 의하여 치아가 외부에 노출 됨으로써 치아의 시림 현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에 의한 이갈이(Bruxism) 현상도 스트레스에 의한 이갈이(Bruxism) 현상도 치아에 시림 현상을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스트레스에 의해 이갈이를 하시는 분이 있는데 이런 이갈이 현상은 치아의 법랑질과 상아질을 노출 시킴으로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치아에 시림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치아 균열(crack) 증에 의하여도 시림 현상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세한 치아의 균열은 차갑고 뜨거운 것에 계속적으로 노출 됨으로써 치아가 팽창되고 수축됨을 반복하게 되고 지속적인 치아의 사용으로 균열이 커지게 되고, 그 균열이 신경과 가까워짐으로써 신경을 자극하게 되어 시림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칫솔질에 의한 마모현상에 의해 치아의 시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나치게 과도한 치아 미백의 사용은 치아의 겉면인 법랑질을 닳게 하여 치아의 시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산(acid)이 많이 포함된 음료나 음식물을 좋아하시는 분들 또한 치아의 법랑질을 닳게 함으로써 치아를 시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오래된 보철물이 있는 치아에서도 시림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오래된 보철물 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닳거나 보철물을 붙이는 시멘트가 녹아 치아와 보철물 사이가 들뜨는 현상이 일어나는데 그 사이로 음식물이나 세균이 들어가 충치를 일으킬 수 있게 되어 시림 현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시림 현상을 방지하거나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해결법이 있습니다.

철저한 치아 관리와 올바른 칫솔질과 치실 사용방법을 통해 충치와 잇몸병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딱딱한 칫솔보다는 부드러운 칫솔을 사용하여 치아 마모 현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더불어 민감한 치아를 보안하기 위해 만들어진 치약을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치약을 고를 실때 되도록이면 치아 미백 성분이 없는 치약을 고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약 미백 성분이 치아의 마모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갈이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Night guard를 장착하여 치아에 충격을 줄임으로써 치아와 잇몸을 보호할 수 있겠습니다.
차거운 물이나 음식을 드시는 걸 자제하고 산(acid)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되도록 피하는 방법입니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런 음식들은 치아에 무리를 주게 되고 치아와 잇몸 경계 부위에 충격을 주게 되어 치아의 법랑질을 약하게 만들어 떨어져 나가게 함으로 시림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같이 오늘은 치아 시림 현상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치아 시림 현상을 경험하여 보셨다면 가까운
치과에 방문하셔서 그에 맞는 치료를 받으시길 권해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