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와 피부트러블

몇 개월씩 지속되는 코로나19 여파로 마스크는 이제 생활필수품이 되었습니다. 마스크 착용이 일상화되고 착용 시간이 늘면서 얼굴에 각종 피부 트러블 홍조 여드름 발생 등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나고 있습니다. 온종일 마스크를 착용한 뒤 볼이나 코, 입 주변 등에 붉은 반점, 가려움증, 뾰루지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편함과 트러블이 있음에도 현재 상황에서는 마스크는 필수적으로 착용해야 되는 상황입니다.

증상
마스크를 착용할 때 가장 직접적으로 닿는 코와 볼, 턱에 집중적으로 피부질환이 생깁니다. 접촉성 피부염의 여드름은 모낭 피지선 부위에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입니다. 노폐물이나 각질이 모공을 막은 상태에서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면 피지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해 여드름이 됩니다. 기존에 여드름이 있었던 분들은 여드름이 더 늘어나는 현상이 생기고 농포성 여드름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입 주위에는 좁쌀 여드름처럼 생겨 노랗게 곪기도 하고 간지럽기도 한 트러블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화학제품 의한 피부염으로 습진성 스테로이드 약을 사용해야 하고 여드름성 트러블은 반대로 항생제 등을 써야 하므로 정확한 진단에 의해 트러블에 대한 약을 사용해야 하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원인
마스크를 착용하면 고온 다습한 환경이 되어 여드름균이 더욱 활성화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또한 마스크 착용에 의한 피부 압박이 모낭을 막고 피지를 증가시켜 염증이 되고 중증으로 악화시킵니다. 또 마스크 접촉으로 인한 접촉성 피부염이 되어서 온도 습도의 조건을 충족 시키고 마스크 재질의 화학섬유 등으로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유발합니다. 또한 재사용한 마스크를 종일 얼굴에 쓰고 있으면서 안쪽으로 습기가 차고 비위생적인 부분이 얼굴에 닿아 인해 피부 트러블이 발병할 수 있습니다. 특히 폴리프로필렌, 폴리에틸렌 등의 합성섬유와 접착제로 만들어지는 일회용 마스크들의 경우 지속해서 장시간 피부에 닿을 경우 피부 장벽 손상으로 이어져 피부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예방 이런 와중에 재사용을 하지 말라는 권고에도 우리는 하루 이틀, 많으면 3일까지도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방
이러한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화장을 최소화하거나 피하고 마스크가 습기로 인해 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착용하게 되면 마스크 안의 습도가 높아지면서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스크를 착용한 채 말을 많이 하는 경우라면 습도와 온도는 더더욱 높아집니다. 안전한 곳에서 마스크를 벗을 경우에는 반으로 접지 말고 펴서 잘 말려 두어야 합니다. 마스크를 만지기 전에 손을 잘 씻고 피부에 마스크가 닿은 부분은 잘 씻어주되 너무 자극적으로 씻지 피부 장벽을 손상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화장하고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 노폐물과 화장품이 뒤섞여 모공을 막아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평소보다 가벼운 메이크업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화장품 사용 시 유분과 밀폐력이 높은 제품은 피하고 여유가 있을 때는 마스크를 벗고 피부에 휴식을 주고 안쪽이 오염된 마스크는 재사용하지 말고 그때그때 교체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스크 내부 습기로 인한 트러블이 우려된다면 습기 방지용 필터가 장착된 마스크를 착용하거나 마스크에 습기가 차기 전에 마스크를 교체해 주는 것이 증상 개선에 좋습니다. 마스크의 재질도 살펴보고 합성섬유로 제작된 일회용 마스크는 접촉성 피부염의 원인이 되기도 하므로 사용 시 주의해야 합니다. 마스크를 장기간 사용하고 귀가한 후에는 예민해지고 지친 피부를 진정시키기 위해 적절한 저 자극 보습제를 도포해 주면 좋습니다.
표피 장벽을 보호해 주는 보습크림에 판테놀 성분이 들어 있는 항 염증 보습크림을 사용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한 휴식과 수면 건강한 식습관으로 피부 면역력을 높여주는 것도 피부 트러블의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아토피 피부인 경우는 면 마스크를 피부에 닿게 잘 사용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같은 마스크 사용 시 주의사항들을 잘 지켰음에도 피부 트러블이 계속 이어질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피부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하면 경구약이나 바르는 약 등을 처방받아 치료해야 합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