텍사포니아 드리밍

지금 미국에서는 텍사포니아 드리밍(Texafornia Dreaming)이라는 신조어가 등장했다. 이제 어메리칸 드림(American Dream)도 옛말이다. 텍사포니아 라는 말은 텍사스와 켈리포니아를 합성한 단어로서, 미국의 미래는 이 두 개의 거대한 주(州)에 의해 새롭게 쓰여질 것이라는 기대를 담고 있다. 이코노미스트의 기사에 따르면 향후 2050년이 되면 미국인 4명 중의 1명은 텍사스나 켈리포니아가 고향이라고 대답할 것이라고 한다. 지난 20년 동안 텍사스와 켈리포니아는 미국 전체의 새로운 일 자리 중 3분의 1을 창출했고, 만일 텍사스가 하나의 국가였다면 GDP는 케나다를 능가할 것이라는 추측이다.
필자가 거주하고 목회하고 있는 달라스 포트워스 라는 광역 도시는 텍사스 주 내에서도 인구 증가가 가장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고 비즈니스가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도시 중 하나이다. 미국의 자금과 인구가 텍사스로 몰려드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과연 이민 교회는 어떻게 텍사포니아 드리밍을 준비해야 하는가?
이민 교회의 가장 큰 위기는 그야말로 이민자의 감소이다.
이민정책 연구소(MPI)의 이민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내 거주하는 1세 한인 중 2010년 이후의 이민자는 전체 이민자 중 단 14%에 불과하다고 한다. 한국의 인구 절벽과 높아진 생활수준에 따라 미국 이민이 예전만큼 매력적이지 못하다는 뜻이다. 더군다나 미국의 정치적 현실을 볼 때 반이민 정책으로 인해 한인들의 미국 이민은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한편 이러한 이민자 숫자 감소의 위기 가운데 텍사포니아 드리밍 현상은 이민교회들에게 분명한 기회이다. 예수님은 지상 모든 교회에게 가서 복음을 전하라고 했것만, 오히려 한인들이 달라스에 몰려 오고 있는 것이다. 필자는 텍사포니아 드리밍 현상에 대비하여 아고라(Agora) 전도를 제시한다.
아고라 라는 말은 헬라어로 시장(Market Place)을 의미한다. 기독교를 이방인들에게 전파했던 사도 바울은 가는곳 마다 가장 먼저 아고라에 방문한다.
아고라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각각 다른 목적과 꿈을 가지고 모이는 곳이다. 어떤 사람들은 물건을 팔기 위해 모이고 어떤 사람들은 사람을 만나기 위해 모이고 또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접하고 배우기 위해 모이기도 한다.
바울은 아고라에서 그들의 문화를 깊이 파고들어가 그들 중 한 사람처럼 자신을 녹여 버린다. 바울은 유대인들에게는 유대인들의 문화와 언어로, 헬라인들에게는 헬라인들의 문화와 언어로 예수님을 전한다.
바울은 “내가 여러 사람에게 여러 모습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 사람이라도 구원하고자 함이니”라고 말한다. (고린도전서 9장 22절) 예수님조차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인생들의 아고라에서 한 인간이 되시지 않았던가?
통계적으로 달라스 아고라에 모여드는 한인들 10명 중 2-3명만이 교회를 찾는다. 문제는 교회와 세상이 너무나 동떨어져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이민을 오면 교회부터 찾았다고 한다. 교회에 와야 한국 사람을 만나고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늘날 이민사회는 분명히 달라졌다. 인터넷이라는 가상의 공간 속에서 이미 한인들은 필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만남을 가지기 때문에 교회는 더 이상 매력적이지 못하다. 사람들은 아고라로 모여드는데 교회는 여전히 예배당에만 머물러 있다. 교회는 아고라로 모여드는 사람들의 삶의 현장 속으로 녹아들어 가 그들의 문화와 언어 속에서 삶으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평신도 전도인들을 키워 내야 한다. 방법은 제자훈련, 목장 모임, 혹은 열린 예배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승패는 방법에 있지 않고 비전에 있다. 교회가 아고라를 교회로 만들겠다는 비전을 가지고 그 비전을 이룰 수 있는 사람들을 발굴하고 훈련 시켜야 한다.
달라스의 아고라를 찾는 한인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다.
좋은 교육, 낮은 세금, 혹은 새로운 직장과 같은 텍사포니아 드리밍을 갖고 달라스의 아고라를 찾는다. 교회는 예배당을 열고 아고라 속으로 들어가야만 한다. 아고라의 다양한 문화와 언어 속에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사람들을 키워내야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