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신앙생활의 척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있습니다. 말씀은 하나님의 성령과 함께 역사하고, 말씀은 신앙인들을 바르게 하며 의로 교육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말씀은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깨달을 수 있고, 이 말씀은 곧 그리스도 자신을 가리킵니다.
신앙인은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을 통해 진리를 깨달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하나님이 말씀하시고 계시하는 만큼 하나님을 알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나님은 예수님 자신을 통해 말씀을 드러내시고, 오늘 우리 삶의 자리에서도 아주 다양한 방식으로 하나님을 자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본질적으로 신앙인이 하나님을 만나고 깨달을 수 있는 척도는 하나님의 말씀, 곧 성경에 있습니다.
딤후 3:16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하나님의 감동”은 “하나님의 호흡/숨결”을 뜻합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에 의해 기록되었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을 따라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은 사람을 통해 성경을 기록하셨지만, 전적으로 하나님의 도우심 아래에서 성경을 만드셨으며, 이는 하나님의 선하심을 나타내고 이루기 위한 섭리의 결과물이었습니다.
구약 성경을 통해서는 메시아가 장차 오실 것을 예언하였고, 신약 성경은 이 땅에 오신 메시아와 다시 오실 예수님을 전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사람의 손으로 편집되었지만 성경의 저자는 하나님 자신이고, 우리는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부분을 다양한 성경의 저자들의 관점을 통해서 알아가고 배워갈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성경을 읽고 대하는 그리스도인의 태도는 온유함과 겸손함에 있습니다. 비록 성경을 대하는 그리스도인이라고 해도 성경을 읽을 때 많은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지만, 성경에 대한 신뢰감을 가지고 계속해서 연구해갈 수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신뢰와 겸손하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려는 태도가 없으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한 하나님의 능력을 경험하기 어렵습니다.
하나님에 대한 믿음이 없으면 성경만큼 어려운 책도 없지만, 성경의 내용들이 믿어지고 받아들여지기 시작하면, 성경처럼 흥미진진한 책도 없습니다. 어느새 성경과 친숙해지고 성경을 통한 하나님에 마음에 관심을 기울이다 보면, 하나님의 속성들과 역사하심을 알아갈 수 있습니다.
많은 경우 성경을 분석적으로 파악하는 일에 익숙하고 지식적으로 다가가기도 하는데, 이는 성경을 알기 위해 필요한 과정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통해서 깨달은 한 마디의 말씀이 삶을 변화시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리는 성경을 친숙하게 듣고 읽어야 하고, 깨달아진 말씀을 가르치고 전하며 그리스도께서 원하시는 복음 사역에 참여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성경의 내용에 관해서 다양한 질문을 해 나갈 때에는, 이 모든 중심에 그리스도 예수가 자리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그리스도인은 성경에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질문들을 성경에서 답을 찾아나갈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우리의 삶의 지침이 되는 성경은, 우리를 바르게 하고 의로 교육하는 책입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관점을 우리에게 제시해 주고, 성경은 우리의 삶을 온전하게 인도할 수 있습니다. 성경은 다양한 교훈들을 통해서 의로움이 무엇인지 일러 주고 있고, 이 의로움은 우리 자신의 의로움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의로움을 뜻합니다. 이 의는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주어지는 의를 가리킵니다. 성경은 하나님의 성품을 배우고 닮아가는 과정을 안내하고 있고, 하나님의 말씀 안에 거하는 삶을 강조합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를 속박하려는 책이 아니라, 모든 이들에게 반드시 필요하고 알아야 하는 하나님 나라의 규범과 마음, 생명의 길과 구원을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하나님의 감동 가운데 역사하면, 우리는 예수님께서 행하고 있는 일들을 하나씩 경험하며 알아갈 수 있습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역사는 사람의 방식과 생각을 뛰어넘어 역사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그리스도 자신이 행하신 일들을 보면서 어떻게 하나님 나라의 사역이 실행될 수 있는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이 하나님의 진리와 생명의 역사는 오래전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오늘 우리 삶의 자리에서도 이루어지는 실재입니다. 말씀은 우리를 기쁘게 하고 자유롭게 하는 실제적인 힘을 가지고 있고, 그리스도의 복음과 말씀은 우리를 생명으로 인도하며 새롭고 완전한 은혜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눅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19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주님의 말씀의 사역은 하나님의 교훈을 따라 선한 영향력을 줄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세상이 아무런 규범과 규칙, 교훈들이 없다면 혼란스러운 일들만 가득할 테지만, 올바른 교훈들은 우리를 보호하고 혼란으로부터 안전하게 해줄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시는 하나님이 아니라, 상처로부터 보호하시는 하나님인 것입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뜻과 말씀 가운데 거할수록 하나님은 우리를 새롭게 하시고, 하나님 자신을 드러내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성취되고, 그 말씀의 역사와 능력은 흠과 티가 없이 역사하며 영원히 역사합니다. 다만 우리 자신이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그 말씀을 온전히 받지 못하는 한계가 있을 뿐입니다.
눅 5:4 말씀을 마치시고 시몬에게 이르시되 깊은 데로 가서 그물을 내려 고기를 잡으라 5 시몬이 대답하여 이르되 선생님 우리들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였으되 잡은 것이 없지마는 말씀에 의지하여 내가 그물을 내리리이다 하고 6 그렇게 하니 고기를 잡은 것이 심히 많아 그물이 찢어지는지라

그리스도의 말씀은 능치 못할 일이 없습니다. 베드로가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순종하였을 때 자신이 생각하고 경험했던 방식으로는 견줄 수 없는 하나님의 놀라운 능력을 목도했습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은 영혼을 살리는 힘이 있고 죽어가는 삶에 생기를 불러일으키는 힘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믿고 따르는 자에게는 불가능이 없습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앞서서 역사하게 되면 하지 못할 일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믿고 따라가며, 그리스도를 배워 나가기를 힘쓰십시오. 다만 그리스도의 말씀을 한 가지씩 따라가는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리스도의 말씀과 동행하고 그리스도의 말씀을 주장하는 삶이기를 바랍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이 우리를 주장하고 통치하며, 그리스도의 말씀을 온전하게 신뢰하는 믿음의 삶이기를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