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꿈

아이들의 마음의 창으로 보는 세상은 어떤 느낌일까요?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메이션을 보면 어떤 느낌일지가 다가옵니다. 일단 모든 등장인물의 성격이 뚜렷하고 단순합니다. 색상은 화려하지만 스토리의 전개는 그 일관되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세상이 돌아간다면 예측한 대로만 된다면 정말 편한 세상이 우리 앞에 펼쳐지리라는 생각합니다.
우리가 사는 세상은 훨씬 더 복잡하기에 많은 가능성을 열어 두고 미래를 향해 뛰는 스타트업 기업이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기업의 천국이라는 이스라엘의 경우를 보면 대한민국의 5분의 1보다도 더 적은 845만 명의 인구이지만 스타트업을 하는 창업국가로는 미국을 대표하는 실리콘 밸리 다음으로 1인당 창업 비율이 세계에서 가장 높습니다.
이런 스타트업의 기반으로는 이스라엘의 강한 군사력이 이점으로 군용 무기와 정보 분석을 토대로 성장한 곳이 많습니다.
이런 스타트 업의 성장이 가능한 이면에는 정부의 제도가 많은 뒷받침이 됩니다.
이스라엘 정부는 스타트업 기업으로 창업 시 실패한 창업자들에게 아낌없이 실패 이전보다 20%의 추가 지원을 해주며 실패한 창업자들을 위한 자금을 따로 운영합니다. 매년 나오는 1000개의 스타트 기업 중에서 평균적으로 2%만이 창업에 성공을 하는데 실패의 책임을 어느 누구에도 묻지 않고 자금을 아낌없이 지원을 해주는 정부 덕분에 전 세계에서 패이스북, 인텔 같은 글로벌 IT기업들뿐만이 아니라 한국의 대기업까지도 이스라엘의 스타트업 기업에 적극적인 투자를 나서고 있습니다.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되지 않는 선에서 많은 정보를 창업자에게 넘겨 주어서 그 정보를 유용하게 스타트업이 사용되어 창업되기도 합니다.
그 예로 윈드워드라는 기업은 전 세계의 선박 정보로 항로, 경유차, 시간 등을 점검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데 이는 이스라엘 정부와 국제 해사 기구가 제공하는 항공 정보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이처럼 튼튼한 지원과 뛰어난 안목을 가진 개인이 성공으로 이루어진 신화를 보며 꿈을 키우는 것도 좋지만 각자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자기의 역량에 맞는 꿈을 이루어가는 소신도 중요하다는 생각을 합니다.
애니메이션의 매력에 푹 빠져서 샤인 졸업생으로 2018년 스폰지 밥(Sponge Bob)을 제작한 회사로 유명한 Nickelodeon Artist Program의 Story Artist로 당선자로 선발된 샤인 졸업생 Jake Kim의 경우를 보면 더 와닿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애니메이터가 꿈이었던 Jake는 애니메이션 중에서도 Story artist 부문이 더 경쟁이 치열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대학교에서도 그 길을 전공으로 택하였습니다.
그리고 대학 졸업 후에서도 계속 그 길로 정진하여 2018년에 전 세계에서 모여드는 수 천명의 경쟁자를 제치고 당당히 Story board artist 수상자로 당선되면서 지금은 애니메이터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의 고생을 지켜보았고 회사에서 일하면서도 바쁠 때는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것을 익히 알고 있는 필자가 “안 힘드니?”라고 물으면 일이 재미있고 꿈을 이룬 지금의 자신의 모습이 꿈만 같다는 제자를 보며 안쓰러운 마음에 우문을 던진 필자를 부끄럽게 만듭니다.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꿈을 이루게 밑그림을 같이 만들어준 선생으로서의 보람을 느낍니다.
가르치다 보니 꿈을 이루려면 본인이 꾸는 꿈이 헛된 꿈인지 아닌지를 아는 분별력도 중요하고 또 본인이 제일 잘할 수 있고 좋아하는 분야를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그 위에 열정과 성실성이 바탕이 된다면 아무리 험한 또 다른 미래의 물결의 파고가 험난해도 헤쳐 나갈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점점 더 꿈을 꾸고, 꿈을 이루고 싶은 꿈나무들이 더욱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기계화되는 현실 속에서 자녀들이 꿈을 꾸기를 꿈꾸는 부모들이 더욱더 많아졌으면 좋겠습니다.
상상력은 꿈을 키워줍니다.
미래의 꿈을……

월트 디즈니가 어린 시절 동생과 놀면서 꿈을 키웠던 ‘Dreaming tree’입니다.
“아이들은 꿈을 꾸는 놀라운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단순한 것과 작은 상상력으로 최고의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아마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세상에서 우리는 속도를 늦추고 꿈을 꾸는 능력을 잃어 버렸을지도 모르지만, 나이에 상관없이 우리 모두에 다 좋을 것입니다.”
“Kids have an amazing ability to dream, they can take the simple things and with a little imagination have the best time ever. Perhaps in our fast paced world we have lost the ability to slow down and dream but it might be good for all of us…no matter what our age.” (Posted by Jeff Dixon on September 21, 2012 in All Posts, Disney )Trivia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