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비 윤 씨와 미국쌀 그리고 비소

역사드라마에서 ‘사약’먹는 장면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연산군의 친모인 폐비윤씨의 사사장면이다. 사약을 먹고 피를 토하며 죽었기에 그 피 뭍은 적삼을 훗날 연산군이 보고 사화를 일으키는 계기가 된다는 일화는 워낙 유명하다.
그런데 임금이 내리는 사약제도는 사대부 양반중에서도 중책을 맡았던 이들에게 천민인 망나니 손에 목잘려 죽지않고 부모에게 물려받은 신체를 온전히 유지하며 우아하게 죽으라는 왕의 배려에서 나온 제도이다.
물론 실제로는 상당한 시간동안 더 고통받고 죽어갔다.
그래서 피를 토하며 죽었다는 설은 야사에나 전해지는 얘기이고 정사인 실록에서는 기록을 찾아볼 수 없다.
설사 정말로 피를 토했다 하더라도 아마 폐비윤씨가 평상시 결핵이나 위장병같은 토혈성 지병을 앓고 있지않았어나 하는 짐작을 하는 정도이다.
사약의 성분은 주로 독초와 술성분—독주—-그리고 비소를 원료로 한 비상이다. 비상은 비소가 황성분과 결합된 것으로 독극물이다.
의외로 들릴지도 모르지만 비소는 오래전부터도 농약으로 사용되어왔다.
독한 농약은 현대에 와서나 쓰게 된 것으로 생각되지만 농약으로서의 비소는 그 역사가 길다.
그런데 그 비소가 지금도 농약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우리 한국인이 먹는 쌀 그것도 미국 교포들이 먹고 있는 미국쌀에 많다는 것을 알아야겠다.
미국산 중에서도 중남부지역 즉 텍사스, 루이지애나, 미시시피 등의 지역에서 나는 쌀이 비소함량이 많고 캘리포니아 지역에서 나는 쌀은 괜찮다고 되어있다.
이유는 중남부 지역의 쌀 재배지는 원래 목화재배지였다가 쌀재배지로 전환된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목화는 재배시에 독한 농약을 지속적으로 뿌려줘야 하는 작물이라 지금은 미국아닌 제 3국에서 주로 재배하게 된 작물이다. 인도에서 목화를 다 따고 그 목화밭에 양떼를 풀어 뜯어먹게 했다가 양떼들이 몰살을 당한 경우도 여럿 있었을 정도로 독성이 강하다.
그래서 이미 쌀재배지로 전화되었다 해도 그 땅에는 비소가 남아있어 결국 쌀에 비소함량이 많게 되는 것이다. 캘리포니아에서는 쌀농사를 하는 땅에 목화를 심은 경우가 없어 상대적으로 비소검출이 적게 되고 있다.
쌀은 물에 잠겨 자라기 때문에 농약흡수율이 다른 작물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크다. 그래서 캘리포니아산이나 한국산도 소량의 비소가 검출되기는 하지만 미 중남부 지역에서 생산되는 쌀은 비소가 3배이상이나 더 검출된다니 주의해서 구입해야 하겠다.
그럼 어떻게 구분할까?
한국산이라면 PRODUCT OF KOREA이겠지만 캘리포니아산은 구별이 쉽지않다. 왜냐하면 생산자들이 중남부산인 것을 가리기위해 포장을 캘리포니아에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즉 PRODUCT OF CALIFORNIA는 생산지를 알 수 없는 표기이다.
CALIFORNIA GROWN만이 캘리포니아에서 길러진 쌀의 표기이다.
이 외에도 PACKED IN CALIFORNIA나 DISTRIBUTED BY 회사명IN CALIFORNIA 등의 표기는 캘리포니아산이 아니라는 간접적인 표시이다.
비소를 아주 없앨 수는 없지만 여러 번 씻으면 다소 씻겨내려간다고 한다. 그래도 비소는 1급 발암물질로 되도록 체내에 들어오지 못하게 하는 것이 최선이다.
한국 마트에서 판매하는 쌀도 브랜드마다 생산지가 다 다르고 한국적인 이름을 붙이고 있어도 미국산인 경우가 대부분이라 소비자들의 경각심이 요구된다.
쌀에는 비소함량이 많다고 해서 미국인들 중에는 쌀을 먹지않는 사람들도 꽤 많다. 특히 FDA에서는 아기들 이유식으로 쌀을 자주 먹이지않을 것을 권고하고 있으며 쌀보다는 오트밀을 사용하라고 한다.
또한 주의가 필요한 부분은 유기농 쌀이라고 해도 비소함량이 별로 많이 낮지 않다는 것이다.
유기농 인증마크를 따려면 화학비료를 3년이상 쓰지않은 농경지에서 재배하는 것이 조건인데 3년 정도 안쓴다고 땅에 스며들어 축적되어 있는 비소가 없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한국인들은 밥만 맛있으면 반찬이 부실해도 맛있는 식사를 할 수 있다.
각종 고기와 산해진미가 가득한 밥상에서도 쌀이 맛없으면 제대로 먹은 것같지가 않은 것이 한국인이다.
한국인들이 매일 먹는 쌀. 그렇게 중요한 쌀을 잘 사야 하겠다.
간혹씩 한국마트에서 프로모션으로 쌀을 싸게 파는 경우에도 반드시 생산지를 확인하고 가격만 보지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