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학자금 보조 오퍼 협상하는 방법!

3월 말로써 모든 대학 입시 결과가 발표 되었습니다. 아직 학원생들의 입시 결과를 모으고 있는 단계이지만 게이트웨이 프로그램 학생들은 이미 지난해의 게이트웨이 최고치 기록을 깨고 많은 학생들이 상위권 대학에 합격되었습니다.

버클리 아카데미 역사상 최초로 MIT에 올해는 5명이나 합격하는 영광을 안게 되었고 Princeton 2명, 하버드 2명, 예일 1명, 유펜 3명, 스탠포드 2명, 브라운 1명, 밴더빌트 1명, 라이스 6명, 코넬 3명, WashU 2명, UC 버클리 15명, UCLA 7명, 에모리 4명, USC 3명, 등등 상위 20위 대학 합격생들이 38명, 상위 30위 대학 합격생들이 73명이 배출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저와 제 버클리 아카데미 카운슬러들을 믿고 자녀의 대입원서 과정을 맡겨 주신 학부모님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이들 학원생들 중에는 학자금의 반 이상을 재정보조 받은 학생들도 많습니다. 대학 재정 보조를 잠깐 리뷰하자면 Need-Based Aid와 Merit-Based Aid로 나눠지는데, Need-Based는 부모의 income에 딸려 있고 Merit-Based는 학생의 메리트, 즉 원서를 통해 보여지는 학생의 성취도와 성품에 딸려 있습니다. 주로 재정 보조 오퍼 레터(financial aid offer letter)는 이 두가지 type을 다 포함하고 있고 각 대학에서 입학 통보가 올 때 재정 보조 오퍼 레터도 같이 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재정 보조 오퍼 레터는 결코 확정된게 아니고 협상(negotiate)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그 방법과 노하우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1. 다른 대학들의 더 좋은 조건의 대학 재정 보조 오퍼를 이용해 A 대학에 매치 해달라고 협상할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 할 점은 다른 대학들의 이름과 금액을 공개는 하지만 A 대학이 학생의 넘버1 초이스이고 재정 보조를 매치해 줄 수 있다면 꼭 입학하겠다는 다짐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 약속 없이는 A 대학이 재정 보조를 더 높여줄 이유가 없겠죠.
  2. 가족의 변경된 재정 상황을 어필할 수 있습니다. 혹시 부모가 최근에 Job을 잃었다던지, 요즘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비지니스에 영향이 있다던지, 어떤 부득이한 상황으로 인해 지출이 더 많아졌다던지, 등등. 어려운 재정 상황을 설명하면 Scholarship이나 Grant를 더 받을 수 있습니다.
  3. 재정 보조 레터의 모든 사항을 Accept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 들어 다시 Pay 하지 않는 Grant와 Scholarship만 Accept하고 Loan은 Accept 하지 않던지, Loan을 다른 타입의 재정보조로 바꿔달라고 요청할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loan을 Workstudy 로 바꿀 수 있습니다.
  4. 학생의 메리트를 더 어필할 수 있습니다. 원서 제출후 생긴 학생의 업적과 학생을 더욱 돋보이게 하는 추가 자료나 추천서 등등을 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왜 이런 업적들이 더 높은 장학금을 받을 자격으로 이어지는지를 설득력 있게 설명 합니다.
  5. 대학에 따라서 SAT나 ACT를 다시봐서 더 높은 점수를 받으면 그 점수에 따른 추가 장학금을 주는 곳이 있습니다. 대학의 Financial Aid website에 가면 이런 정보들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6. FAFSA와 CSS Profile 마감일이 COVID-19으로 인해 연장되었습니다. 혹시 아직도 작성하지 않으셨다면 속히 작성하시고 제출하시길 권장합니다. 그리고 그외에 대학마다 따로 작성하고 제출해야 하는 스칼라쉽 원서나 재정 보조 원서가 있을 수 있으니 놓친게 없는지 대학의 Financial Aid website에 가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각 대학의 Financial Aid office에 연락을 해서 학생이 더 지원할 수 있는 Scholarship이 있는지 물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월 16일 오후 3시에 ‘코로나 바이러스가 대학 입시에 끼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로 온라인 설명회를 진행합니다. 올해 대학입시는 물론 앞으로의 대학 입시를 코로나 바이러스가 어떻게 바꿔놓고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올해 대입원서를 준비할 11학년 학부모님들은 물론 저학년들 학부모님들도 꼭 알아두어야 할 대학입시 인사이더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https://www.berkeley2academy.com/events에서 예약 부탁드립니다.

버클리 아카데미 2020 여름학기와 게이트웨이 등록이 성황리 진행중입니다. 여름학기 조기등록 20% 할인 혜택은 COVID-19 으로 인해 4월 25일까지 연장해 드립니다. 자세한 스케줄은 www.Berkeley2Academy.com 를 참고하시고 한국어 문의는 972.515.0330 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대림성모병원 300dpi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