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recated: Array and string offset access syntax with curly braces is deprecated in /home/newkoweb/public_html/wp-content/plugins/Ultimate_VC_Addons/admin/bsf-core/auto-update/admin-functions.php on line 11
SAT 서브젝트 테스트에 대한 궁금증, 완벽 해결! – News Korea

SAT 서브젝트 테스트에 대한 궁금증, 완벽 해결!

SAT 서브젝트 테스트, 꼭 봐야 할까요? 몇개를 봐야 하나요? 무슨 과목을 봐야 하죠?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요?

SAT 서브젝트 테스트는 대학입시 준비의 큰 부분이지만 SAT나 ACT보다는 덜 보편화 되었기 때문에 잘 모르는 학생들과 학부모님들이 꽤 많이 있습니다. SAT나 ACT만 열심히 준비하다 SAT 서브젝트 테스트 볼 시기를 놓치기도 하고 미리 봐야할 과목을 준비하지 못해서 원하는 대학에 지원을 못 하는 경우도 봤습니다. 오늘은 대학 입시 준비의 필수인 SAT 서브젝트 테스트에 대한 모든 궁금증을 시원하게 풀어드리겠습니다.

  1. SAT 서브젝트 테스트가 뭔가요?
    SAT 서브젝트 테스트란 SAT처럼 Collegeboard에서 만든 시험으로서 학생의 하이스쿨 레벨 과목별 지식을 확인하는 시험 입니다. 총 20개 과목의 시험이 있으며 multiple choice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시험은 한시간입니다. 점수 범위는 200-800입니다.
    SAT 시험이 있는 날마다 SAT 서브젝트 테스트를 볼 기회가 있고 많게는 하루에 3개 까지 볼 수 있으나 SAT와 SAT 서브젝트 테스트를 같은 날 볼 수는 없습니다. 일년중 6번 정도의 기회가 있으나 20개의 과목들이 매번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과목의 시험이 어떤 시험날짜에 가능한지 미리 알아두고 준비해야 합니다.
  2. SAT 서브젝트 테스트, 꼭 봐야 하나요?
    대학입시에 반영되는 모든 요소 중, 하이스쿨 GPA와 등수, 그리고 SAT/ACT 점수 다음으로 제일 중요한게 SAT 서브젝트 테스트 스코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SAT 서브젝트 테스트는 특히 상위권 대학 입시 준비에는 필수입니다.

그리고 아이비리그를 비롯한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들은 SAT 서브젝트 테스트를 2개 이상 요구하거나 강하게 ‘권장’합니다. 대학에서 ‘권장’ 한다는건, 경쟁력이 있으려면 ‘필수’나 다름 없이 해석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하버드, 칼텍, 코넬, 라이스 등이 서브젝트 테스트를 2개를 요구하는 대표적인 대학들입니다.

또한, 대학마다 요구하는 과목도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T는 Math I나 Math II 중 한개, 그리고 사이언스를 요구 합니다. 그리고 어떤 대학들은 특정 프로그램이나 전공에 지원하려면 지정된 과목의 서브젝트 테스트를 봐야 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보스턴 대학의 의대와 치대 통합 과정에 지원하려면 Math II와 Chemistry SAT 서브젝트 스코어가 필요합니다.

꼭 ‘Requirement’가 아니더라도 상위권 대학뿐 아니라 중위권 대학에 지원할 때도 높은 SAT 서브젝트 스코어를 제출하면 입학률에 도움이 되고, 대학마다 SAT 서브젝트 테스트에서 일정한 점수 이상이 나오면 대학 크레딧으로 쳐주는 대학들도 있고 점수에 따라 스칼라쉽을 주는 대학들도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유용한 시험입니다.

  1. SAT 서브젝트 테스트는 어떤 점수가 좋은 점수인가요?
    아이비리그나 동급인 스탠포드나 시카고대 같은 대학에 경쟁력이 있으려면 SAT 서브젝트 테스트를 3개 이상 보고 800 만점이나 800점 가까이 맞아야 합니다. 상위 50위 대학에는 750 이상인 점수가 입학률에 도움이 되고 51-100 위 정도의 대학들은 700 이상만 맞아도 도움이 됩니다.
  2. SAT 서브젝트 테스트는 무슨 과목을, 언제 봐야 하나요?
    주로 지원할 전공과 관련된 과목을 2개 정도 보는게 좋고 아이비 리그나 리버럴 아츠 대학들은 이과 계통의 전공에 지원 하더라도 문과도 중요시 하기 때문에 문과 계통의 문학, 역사, 외국어 등도 한개 이상 보면 좋습니다.
    보통 Math II는 요구하는 대학이나 프로그램들이 많으니 기본적으로 봐 놓는게 좋습니다. 주로 상위권 대학의 엔지니어링, 컴퓨터 사이언스, 비지니스 전공 프로그램들은 Math II를 요구 합니다.

그리고 SAT 서브젝트 테스트는 학교에서 그 과목을 AP 레벨로 듣고 나서 보는게 가장 이상적입니다. AP 과목을 들으면 SAT 서브젝트 테스트에 나오는 범위의 70-80%가 커버되기 때문에 5월에 있을 AP Exam 을 준비하면서 동시에 서브젝트 테스트도 5, 6월 에 보는게 효율적입니다. 따라서, 지원할 대학에서 특정한 과목의 서브젝트 테스트를 요구한다면 하이스쿨에서 AP 레벨로 그 과목을 미리 신청하고 듣는게 좋겠죠.

3월 21일 토요일 오후 5시 ‘아이비 리그 입시의 비밀’이란 주제로 입시전문 버클리 아카데미가 플래이노 지점에서 무료 대학입시 설명회를 한국어로 개최합니다. 작년 세미나 시리즈에 대한 많은 관심과 뜨거운 성원으로 올해에는 더욱 알찬 정보와 대학입시 인사이더 팁을 준비했습니다. 예약은 필수! 972.515.0330 으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Notice: Trying to access array offset on value of type int in /home/newkoweb/public_html/wp-content/plugins/better-adsmanager/includes/libs/better-framework/menu/class-bf-menu-walker.php on line 306

Notice: Trying to access array offset on value of type int in /home/newkoweb/public_html/wp-content/plugins/better-adsmanager/includes/libs/better-framework/menu/class-bf-menu-walker.php on line 3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