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입 원서 작성 꿀팁 #4: 대입 원서의 진정한 변수! 포트폴리오!

x + 1 = y
이 공식의 답은 무엇일까요? x의 값이 -1 이면 y가 0이 될 수도 있고 x가 999,999이라면 y가 1,000,000이 될 수도 있죠. X라는 변수에 따라 y의 값이 천지 차이 납니다.

y가 대입 원서를 뜻한다면 x는 ‘포트폴리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포트폴리오’ 를 잘 활용하면 대학 원서에 “just another Asian”이 아닌, 특별한 개성과 차별성을 지닌 지원자임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Generation Z (1997 년생 이후) 세대에 속합니다. 인터넷이 항시 어디서든 손안에 있고 소셜 미디어가 없는 세상은 모르죠. Generation Z 세대 아이들이 어떤 성향을 지닌 성인으로 성장할지는 아직 아무도 모르지만 10년 이상 대학 입시 지도를 하며 Millenial 세대부터 Generation Z 세대의 하이스쿨 학생들을 가까히 지켜본 저로서는 해가 거듭날수록 아이들이 확실히 더 크리에티브해지고 자신을 표현하는 방식이 더욱 다채롭고 자유로워지고 있다는 걸 느낍니다.
유투브를 통해 자신만의 콘텐츠로 인풀루언서가 되기도 하고 여러가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자신이 원하는 앱이나 게임을 만들기까지, Generation Z 세대는 자신의 정체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표출하는데 익숙한 걸 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국 대학들도 점점 딱딱한 원서 대신 좀 더 자유로운 대학 입시 과정을 도입하는 추세입니다.
원서나 에세이 대신 자신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출할 수 있는 대학들도 있고 ‘포트 폴리오’를 제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함으로써 원서의 테두리를 벗어나 조금 더 진솔하게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방식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대입 원서의 ‘포트폴리오’란 여러 장르의 미디어나 파일을 업로드 해서 원서와 함께 제출할 수 있는 플랫폼이며 대입 원서의 한 부분입니다.
그럼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사용해야 대입 확률에 득이 될까요? 예를 들어 자신이 만든 앱의 스크린샷들에 캡션으로 설명을 더해서 자신의 프로그래밍 스킬을 하이라이트 할 수 있습니다.
저에게 대입 카운슬링을 받는 학생들중 컴퓨터 사이언스 전공에 지원할 학생들은 대부분 이렇게 ‘CS 포트폴리오’를 일찍부터 만들게 합니다. 실제로 이렇게 해서 매년 카네기 멜론, 버클리, MIT 같이 탑 CS 프로그램에 합격합니다.

또한 자신이 작사나 작곡한 곡의 오디오나 비디오 파일, 연주 동영상, 악보 파일 등등 을 포트폴리오에 올릴 수도 있습니다.
학생운동선수라면 자신이 활약한 영상이나 스펙을 잘 편집한 일종의 프로모션 비디오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리서치 컨퍼런스에서 프리젠테이션한 자신의 모습과 포스터를 사진이나 영상에 담아서 특별한 포맷과 관점으로 자신의 학업 성취도와 학업에 대한 열정을 보여줄 수도 있겠네요.

이처럼 ‘포트폴리오’를 통해 자유로운 콘텐츠를 올릴 수 있다는게 지원자들에게는 큰 기회이고 특히 동양 학생들에게는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포트폴리오’는 예전 기사에도 종종 언급했던 원서를 통해 ‘스토리 텔링’을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각 대학의 ‘포트폴리오’ 룰을 확인하고 요구사항과 제한에 맞춰서 양보다는 질로 승부한다는 개념으로 엄선해서 고른 자료들만 보내도록 합니다.

이번 기사는 ‘포트폴리오’에 대한 팁에 집중하기 위해 SAT/ACT/AP/IB 시험 스코어 리포트 제출 전략과 대학들이 이런 점수들을 어떻게 평가하는 지에 대한 인사이더 정보는 다음 기사에서 공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꿈의 대학을 현실화해줄 대입 플래닝 팁들을 공유하는 제 글들은 우리 학생들에게 동기부여와 탑 대학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주기 위한 목적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녀들의 꿈의 대학이 현실화 되려면 부모님들에게는 금전적인 요소가 제일 크다는 것을 압니다.
제 남편이자 공동 원장 및 대입전문가인 제임스 서 원장이 버클리 학원이 10년간 쌓아온 탑 대학 입시 및 재정보조 노하우를 12월 8일 오후 4시에 공개합니다.
대입과정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재정 보조와 장학금에 대한 올바른 선택를 하실 수 있고 혜택을 잘 찾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학금에 지원해야 할 당사자인 학생들을 위한 정보도 포함하니 온 가족이 함께 오시면 유익한 시간이 될겁니다.
자리가 한정되어 있으니 plano@b2aprep.com 나 972.515.0330으로 예약 부탁 드립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