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학기 서바이벌 프로젝트 2화: 시니어들, 얼리 원서 제출시 주의할 점!

지난 기사에 시니어 학생들을 위한 팁으로 대학 입시 원서를 얼리 마감일 까지 넣는걸 권장했는데, 많은 분들이 더 궁금해 하셔서 오늘은 얼리 마감일을 목표로 대학 입시 원서 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을 시니어 학생들을 위한 특별한 팁을 준비해 봤습니다.

‘얼리 마감일’이 뭔가요? 얼리로 지원하면 뭐가 좋은가요?
‘얼리 마감일’이라 함은 주로 Common App을 사용하는 사립 대학들에게 해당되는데 원래 마감일보다 일찍 지원하는 걸 말합니다. 원서를 이 ‘얼리 마감일’까지 제출하면 입학률도 2-3까지 높일 수 있고 입시 결과도 레귤러 지원 입학 결과보다 빠르게 알게 되는 혜택이 있습니다.

얼리 마감일은 언제인가요?
얼리 마감일은 주로 11월 1일이고 입학 통보는 주로 12월 중순입니다. 참고로 레귤러 마감일은 12 말에서 1월 초이고 입학 통보는 3월 말입니다. 대학마다 얼리와 레귤러 마감일과 입학 통보일이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얼리 마감일이 빠르게는 10월 15일까지인 대학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조지아텍 과 UNC 채플 힐 이 그렇습니다.

지원하는 각 대학의 지망 전공이나 어너스 프로그램, 또는 스칼라쉽에 따라서도 얼리 마감일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얼리 마감일’에는 어떤 유형이 있나요?
얼리 마감일은 크게 ‘Early Action(얼리 액션)’ 과 ‘Early Decision(얼리 디시젼)’ 두가지로 나뉩니다.

Early Action 얼리 마감일까지 지원하고 일찍 결과를 알게 되지만 합격했다고 해서 그 대학에 꼭 입학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다른 얼리 지원 결과와 레귤러 지원 원서들의 결과까지 기다렸다가 4-5월달 까지 입학 의사를 알려주면 됩니다. 얼리액션 제도가 있는 대학들은 여러 군데 동시에 얼리로 지원해도 되고 얼리 디시젼이 있는 대학 한군데와 동시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MIT, Caltech, U Chicago가 얼리 액션입니다.

얼리 액션의 한 유형인 Restrictive Early Action(리스트릭티브 얼리 액션) 혹은 Single-Choice Early Action(싱글 초이스 얼리 액션) 라고도 불리우는 제도를 가진 대학들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하버드, 프린스턴, 스탠포드, 예일이 여기 속합니다. 이 경우에는 얼리 액션이기는 하나 다른 사립 대학들에게는 얼리로 지원할 수 없는 ‘제한된 얼리 액션’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Early Decision은 얼리 액션과 비슷하지만 큰 다른 점은 합격이 될 경우 그 대학에 입학해야 하는 ‘binding contract’을 따라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유펜, 브라운, 다트머스, 코넬, 듀크, 존스 합킨스, 노스웨스턴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Early Decision I(ED I)과 Early Decision II(ED II)라고 두차례의 마감일을 제공하는 대학들이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ED I은 주로 11월 1일, 그리고 ED II는 주로 12월 1일이지만 대학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대표적으로 NYU, 보스톤 칼리지, 밴더빌트, 포모나, 그리고 작년 부터 U Chicago도 이 부류에 포함됩니다.

얼리로 지원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얼리 원서’라는 것은 따로 없습니다. 얼리 마감일까지만 원서를 제출하면 되고 Common App을 포함한 몇몇 대학들은 얼리로 지원하는 원서임을 표기하는 부분이 따로 있습니다.

원서의 모든 부분이 11월 1일까지 대학들에게 도착해야 하니 늦어도 10월 중순까지 대학에 보내야할 온라인 원서 외의 모든 자료들을 준비해서 제출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또 중요한건 얼리 원서로 지원하려면 10월 안으로 SAT와 ACT를 모두 마쳐야 하는데 SAT는 10월 5일이 마지막 기회였고 ACT 는 10월 26일이 마지막 기회입니다.

대입 원서를 준비하는 시니어 학생 부모님들! 지금껏 대입 준비 과정에 투자한 레슨비, 과외비, 학교 활동비들이 정작 제 값의 빛을 발하게 하려면 원서에 어떻게 보여지는지가 관건입니다. 입시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의 무료 대학 입시 컨설팅을 통해 입학률을 높이는 방안을 알아보시고 더욱 세부적인 지도를 원하시면 plano@b2aprep.com이나 972.515.0330 으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www.Berkeley2Academy.com

참고로 10월 12일 토요일 오후 4시에 버클리 아카데미 플래이노 지점에서 ‘How to Afford Your Dream School(몰라서 놓치는 공짜 머니)’라는 주제로 학자금 보조 설명회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자리가 거의 다 찼으니 서둘러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