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주부를 위한 프라이팬 사용법 Q&A

Q) 프라이팬은 보통 얼마 동안 사용할 수 있나요?
코팅이 벗겨지면 과감하게 버리세요. 요즘은 프라이팬 속까지 안전한 소재를 사용한다고는 하지만, 코팅은 벗겨지기 시작하면 그 부위가 계속 넓어지거든요. 벗겨진 코팅제가 음식과 섞이기도 하고요.
Q) 프라이팬 하나로 여러 가지 조리법을 사용하면 팬의 수명이 짧아지나요?
초보 주부들의 경우 크기별로 서너 개씩 구성된 프라이팬 세트를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요. 꼭 세트가 아니더라도 디자인이 비슷한 제품을 두세 개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지름 26~28㎝의 중간 크기 프라이팬은 두루 사용하기 좋아요. 같은 것을 여러 개 구입해 조림용, 구이용, 생선용으로 구분하면 한결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프라이팬은 사용 후 매번 씻는 것이 좋은가요?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깨끗하게 닦아 보관하는 것이 정석이지만, 조림이나 볶음 요리를 한 후에는 씻어서 보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씻는 대신 소금으로 문지르는 주부들도 있는데, 소금은 프라이팬의 코팅력을 떨어뜨리므로 코팅이 되어 있지 않은 무쇠 팬에만 적용하세요. 한편 프라이팬은 자주 닦지 않으면 기름기가 오랜 시간 쌓여 겉 부분이 끈적끈적해질 수 있답니다.
물로 세척할 때는 일반 세제 대신 쌀뜨물이나 밀가루를 이용하는 것이 좋아요. 프라이팬에는 사람의 모공처럼 기공이라는 미세한 숨구멍이 있는데, 이 틈을 통해 세제가 들어가면 물로 쉽게 제거할 수 없거든요. 하지만 쌀뜨물이나 밀가루를 푼 물에 프라이팬을 잠시 담갔다 씻으면 깨끗하게 세척할 수 있죠. 기름기가 조금이라도 남아 있는 게 싫다면 과일 전용 세제나 베이킹파우더로 씻으면 되고요. 단, 물 세척을 할 때는 프라이팬이 너무 뜨거운 상태에서 찬물에 바로 담그지 마세요. 코팅 팬은 코팅이 벗겨지고 무쇠 팬은 쪼개질 수도 있으니 한 김 식혀 세척해야 합니다.
Q) 프라이팬을 고온에서 장시간 사용하면 수명이 단축되나요?
재료를 올리지 않은 상태로 프라이팬을 장시간 가열하면 얼룩이 생기면서 팬의 수명이 단축됩니다. 고온에서 장시간 사용한다고 해서 코팅이 벗겨지는 것은 아니지만, 조리 시 가스 불꽃이 프라이팬 바닥 면 바깥으로 튀어나오면 수명이 단축될 수 있어요. 옆면은 바닥처럼 코팅이 잘되어 있지 않은 데다 손잡이가 탈 확률도 높거든요. 또한 함께 사용하는 조리도구는 나무나 실리콘 소재로 된 것을 사용해야 코팅이 벗겨지지 않아요.
Q) 무쇠 프라이팬에 녹이 생겼는데, 버려야 할까요?
무쇠 재질은 물기가 닿은 상태로 오래 사용하지 않으면 쉽게 녹이 생겨요. 녹이 생겼다고 해서 무조건 버릴 필요는 없습니다. 거친 수세미로 녹을 깨끗하게 닦아 건조시키고 솔을 이용해 기름을 얇게 발라주세요. 그리고 약 100℃ 정도의 오븐에서 1시간 정도 구워주면 표면이 다시 코팅되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어요. 기름을 바른 뒤 연기가 날 때까지 직화로 가열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