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교육의 역사적 시작점 “텍사스여자대학교”

설립 118년의 역사, 현모양처 양성 목적으로 시작돼 … 여성의 따뜻함과 포용력 담은 교육 이념 실천

텍사스여자대학교(Texas Woman’s University, 이하 TWU)는 덴튼과 달라스, 휴스턴 등에 위치한 남녀공학의 공립대학이다.
올해 니치(Niche) 보고에 따르면 TWU는 텍사스 내 대학 가치 순위 평가에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고, 현재 10,309 여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남녀 비율은 2:8인 것으로 알려졌다.

텍사스여자대학교의 시작과 변천

1901년 TWU는 제 27대 텍사스 법률 제정에 따라 ‘텍사스 여자산업대학(The Girls Industrial College)’으로 시작됐다.
1905년에는 ‘산업기술대학(the College of Industrial Arts)’으로 이름이 바뀌었고 1957년에 현재의 명칭인 ‘텍사스여자대학교(TWU)’라는 교명을 얻게 됐다.
가정학, 아동 케어, 간호 실습 교육과 함께 전통적인 학문 분야를 결합한 대학을 설립하고자 했던 민주당의 취지에 따라 1902년에 주지사 조셉 세이러즈(Joseph D. Sayers)는 지금의 덴튼에 TWU를 설립하게 된다.
186명의 학생들과 14명의 교수진으로 구성된 이들은 1903년 TWU에서의 역사적인 첫 수업의 시작을 함께 했다.
설립 초기에는 작은 시골 마을에 거주하며 직업교육을 원하는 여성들을 위한 2년제 학교로 운영됐다.
재학생들 대부분이 고등학교 졸업자가 아니었기 때문에 이를 위한 수업도 함께 이뤄졌다.
초기 교육 목적은 준비된 현모양처를 양성하는 것으로 국한됐으나 1914년 4년제 대학교 수준의 교육이 본격화 되며 사범 대학, 예술 및 과학 대학의 설립 등으로 다루는 학문 분야의 영역이 넓어져 갔다.
1972년에는 남녀 공학으로 바뀌어 남학생도 TWU 학생이 될 기회를 얻게 됐다.
현재 TWU는 남녀 공학으로 운영되고는 있지만 여대로서의 명성을 유지하며 주 정부의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고 있다.

텍사스여자대학교의 타워 중 하나.

6개의 단과대학과 대학원 과정

TWU는 인문과학 대학, 경영 대학, 예술 대학, 건강과학 대학, 간호 대학, 사범 대학, 일반 대학원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간호 대학의 교육수준은 텍사스 주에서 상위 순위권 안에 들 정도록 훌륭하다고 평가되고 있다.
또한 TWU 간호학과는 글로벌 연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고 이 프로그램을 통해 2016년부터 이화여자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이 TWU를 방문해 선진 간호 교육을 전수받아 돌아가고 있다.
현재 TWU에서 재직 중인 한인 교수들은 간호학과 조호순 교수, 간호학과 이미경 조교수, 문헌 정보학과 이혁진 조교수, 교육학과 구민관 교수, 운동역학과 권영후 교수 등이 있다.

미술대학과 음악대학 중간에 세워져 있는 여성 선구자(Pioneer Woman) 조형물.

‘여성 선구자(Pioneer Woman)’ 조형물

텍사스여자대학교 내에 있는 다양한 조형물과 건축물 중 하나인 ‘여성 선구자(Pioneer Woman)’는 1938년 텍사스주 입법부로부터 받은 선물이다.
이 조형물은 예술가 레오 프리들렌더(Leo Friedlander)의 작품으로 1838년 멕시코로부터 해방된 텍사스의 독립 100주년을 기념해 설치됐다.
또한 이 조형물은 텍사스 문화와 여성의 독립성을 상징하는 의미도 갖고 있다.
이런 여성의 자주성과 도전 정신을 바탕으로 TWU는 미래 시대를 이끌 수많은 졸업생들을 배출해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정치계의 실비아 가르시아(Sylvia Garcia) 연방 하원의원과 도나 캠벨(Donna Campbell) 주 상원의원이 있고, 체육계와 과학계의 대표적인 졸업생은 밀리 휴즈 풀포드(Millie Hughes-Fulford) 미국 우주비행사와 2004년 올림픽 기계체조 금메달리스트 칼리 패터슨(Carly Patterson) 등이 있다.

김지은 기자 press4@newskorea.com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