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니스 한의 재정칼럼ㅣ 소규모 사업체 은퇴 플랜 SEP IRA와 SIMPLE IRA

옛날과 달리 평균 수명의 연장으로 요즈음은 은퇴 기간이 30년이 될 수도 있는데, 30년이나 되는 긴 휴가를 위해서 언젠가 은퇴를 할 계획이라면 반드시 현재 수입에서 계획을 세워 저축하고 관리를 해두어야 한다. 또한, 미국에서는 죽음보다도 더 무서운 것이 세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살아서나 죽어서나 우리는 세금에 대한 부담을 느끼며 생활하므로 오늘 시간에는 자영업자나 소규모 사업체에서 세금을 절약하면서 간단한 절차로 은퇴자금도 축적하는 방법을 설명하겠다.

은퇴플랜 SEP IRA
단순화된 종업원 연금으로 표현할 수 있는 SEP(Simplified Employee Pension) IRA는 스몰 비지니스 오너들이 선호하는 은퇴플랜으로 참여를 원하는 직장인의 경우는 가입자격이 되어야 하며, 최대 불입금에도 제한이 있다. 또한, 소규모 사업주와 종업원들을 위한 연금 플랜이므로 종업원이 25명 이하인 사업자와 커미션이나 월급을 Form 1099-MISC로 받는 자영업자나 계약직의 경우에 주로 사용되며, 세금보고 마감 날짜인 4월 15일 이 전에 신청해서 적립하면 전년도의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도 있다.
SEP IRA는 일반 Traditional IRA와 세금공제, 인출 시기 등 은퇴연금 Account의 기본 구조는 같으나 자영업자를 위해 불입 한도액이 높으며, 몇 가지 사항에서 일반 IRA와 다른 점을 가지고 있다. SEP IRA플랜은 최대 불입 한도액이 월급을 W-2를 받는 경우는 연 소득의 25%이며, 개인 사업자(1099-MISC) 형태의 소득은 20% 또는 2019 기준 $56,000중에서 적은 금액까지 불입할 수 있다. 예로 W-2 인컴이 $100,000인 경우 소득의 25%인 $25,000과 $56,000중 적은 금액인 $25,000이 적용되어 최고 $25,000까지 불입할 수 있으며, 납부금은 세금 공제를 받으므로 세금보고 금액은 $75,000으로 줄게 된다. 그리고 SEP IRA도 다른 IRA 플랜과 마찬가지로 나이 59.5세 이전에 인출하면,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IRS의 10% 벌금이 부과된다.
사업주에게 부담되는 내용으로는 3년 이상 일하고 1년에 $600 이상 급여를 받은 21세 이상의 직원이 있으면, 그 직원에게도 고용주 부담으로 직원의 소득 대비 사업주와 같은 비율의 SEP IRA 연금 혜택을 주어야 하는 의무가 있지만, 도넛 가계나 세탁소 등 가족 중심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한인 사업주에게는 부담이 아니라 오히려 혜택이 될 수도 있다.
SEP IRA플랜은 그 설립과 유지비용이 다른 직장 은퇴플랜과 비교하여 거의 들지 않으며, 자영업자는 직원들을 위하여 적립한 금액은 세금 보고시 Schedule C에서 공제를 하며, 본인을 위하여 적립한 금액은 Form 1040에서 공제를 한다.

은퇴플랜 SIMPLE IRA
소규모 사업체 은퇴플랜SIMPLE IRA는 그 혜택과 내용 면에 있어서 401(k)와 Traditional IRA의 중간 형태라고 이해하면 좋으며, 401(k)처럼 직원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플랜이면서도 설립과 운영 등이 복잡하지 않고 개인 IRA처럼 간단한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SIMPLE의 의미는 간단하다는 의미가 아니라 Savings Incentive Match Plan For Employees를 의미한다. SIMPLE IRA를 설립하기 위한 조건은 직원 100명 이하의 스몰 비지니스에 직장인 Contributions과 고용주 Matching이 있어 작은 규모의 401(k)라고 불리기도 한다.
불입하는 방법은 401(k)처럼 직원의 세금공제 컨트리뷰션 부분과 고용주의 매칭 부분으로 불입하게 되며, 직원이 자신의 소득에서 2019년은 최대 $13,000까지 SIMPLE IRA 계좌에 불입할 수 있고 고용주는 직원의 소득에 3%를 Matching 해 줘야 하지만, 고용주의 Matching 은 5년 중 2년은 최소 1%까지 낮출 수 있다. 이 플랜에 참여할 수 있는 직원들은 지난 2년간 최소 $5,000씩 임금을 받았으며, 당해 연도에도 최소 $5,000 이상의 임금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사람으로 불입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13,000이지만, 50세부터는 추가 불입할 수 있는 Catch-up 시작되어 $3,000을 추가하여 최대 $16,000까지 불입이 가능하다.
SIMPLE IRA에 참여하기 위한 기한은 고용주를 위해 플랜이 설립되는 시기는 1월 1일부터 10월 1일 사이에 새로운 SIMPLE IRA 플랜이 설립되어야 한다. 하지만, 10월 1일 이후에 회사가 시작된 고용주에게 예외로 적용되며, 고용주는 행정상 가능한 한 빨리 SIMPLE IRA 계획을 설립할 수 있다. SIMPLE IRA는 401(k)와 Profit Sharing Plan과 같은 은퇴플랜처럼 IRS 매년 Report 할 필요도 없고 유지 비용에 대한 부담도 없기 때문에 많은 소규모 직장에서 선호하는 은퇴플랜이다.

마지막으로 SIMPLE IRA 적립금과 투자수익은 언제라도 찾아 쓸 수 있지만, 59.5세 이전에 돈을 찾을 경우는 세금과 추가로 10%의 벌금을 정부에 내야 한다. 그러므로 현재 IRA 어카운트 계좌의 수익률이 좋지 못한 경우 59.5세 이전에는 다른 IRA 어카운트나 다른 회사의 은퇴플랜으로 세금과 벌금 없이 옮기는 것이 바람직하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