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찰 거래의 함정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재산이 많으면 없는 것 보다 훨씬 편하다. 재산의 종류가 여러가지 있지만 사람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이 돈, 즉 현찰이다. 그러면 현찰이 왜 부동산이나 주식 또는 금 같은 귀금속보다 사람들이 선호하는 대상일까? 현찰이 재산 중에서 가장 편리하기 때문이다.
그 이유를 학문적으로 설명한 인물이 영국의 유명한 경제학자인 케인즈이다. 케인즈의 ‘유동성 선호설’에 의하면 화폐가 가장 유동성이 있다는 것이다. 유동성이란 말 그대로 ‘움직이는 성질’을 말하는데 사람이 소유할 수 있는 재산 중에 화폐가 가장 유동성이 활발한 것이다. 예를 들어보면 부동산이나 주식 및 기타 자산을 구입 하려면 화폐가 있어야 한다.
화폐는 부동산이나 주식을 살 수 있지만 부동산으로는 주식이나 귀금속을 직접 살 수 는 없다. 부동산 소유자가 주식을 사려면 부동산을 팔아 현금을 만들어서 그 돈으로 주식이나 귀금속을 사야만 하며 마찬가지로 주식 보유자가 부동산을 사려면 주식을 매각하여 현찰을 가지고 부동산을 매입 해야한다. 금이나 다이아몬드 같은 귀금속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모든거래는 화폐를 통해서 이루어 지는데 그 대표적인 것이 현찰이다. 그러므로 화폐 이외의 재산으로 거래를 하려면 화폐로 전환해야 하므로 유동성이 화폐보다 훨씬 떨어지는 것이다. 화폐 이외의 재산은 꼭 필요할 때에 사용할 수 없어서 Timing을 놓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 유동성이 가장 높은 화폐 그 중에도 현찰거래가 비즈니스에도 종종 발생하는것이다.
하지만 비즈니스의 현찰거래는 잘못하면 위험하고 예기치 못한 함정을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현찰로 거래를 한다고 해서 반드시 비합법적인 것은 아니다. 현찰거래는 거래가 용이하고 거래 흔적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유혹을 받는 거래지만 그만큼 위험부담이 수반된다.
가령 종업원을 고용하면서 시간외 수당을 지불하지 않고 봉급의 절반을 현찰로 지불하고 나머지 절반은 체크로 지불하고 있는 소규모 기업들이 있는데 그 이유는 ’당장 먹기는 곶감이 좋다’고 고용주가 현금으로 지불한 만큼 종업원 세금을 내지 않게 되므로 당장은 이익을 보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종업원에게 현찰을 지불하는 것은 그렇게 생각처럼 단순한 것이 아니다. 지금 당장은 종업원 세금을 안 내지만 현찰로 지불한 임금을 비즈니스의 경비로 처리하지 못하므로 수입이 늘어나서 그만큼 소득세를 더 납부해야 하는 것이다. 그뿐 아니라 종업원이 시간외 수당을 받지 못했다고 노동청에 제소를 하면 고용인 임금 지불에 대한 노동청감사가 나올 수 있다. IRS가 감사를 시작하면 제일 먼저 찾는 것이 Bank Statement인데 거기에 예금 된 것을 가지고 비즈니스의 수입으로 잡는다. 따라서 손님에게서 받은 수표를 비즈니스 계좌에 입금시키지 않고 Check-Cashing업소에가서 현금화 해버리고 수입으로 보고하지 않으므로 탈세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참으로 위험천만 한 일이다. 만일에 그 Check-Cashing 업소가 IRS 세무감사를 받으면 체크를 입금시키지 않고 수입으로 보고를 하지 않은 것이 탄로가 나서 체크를 현찰로 바꾼 사람도 IRS세무감사를 받게되어 곤경에 빠지게된다.
얼마 전에 일어난 Check-Cashing 에 관련된 불미한 사건을 우리는 아직도 생생히 기억하고있다. 몇몇 사람은 형사사건에 연류되어 옥고를 치르는 곤욕을 당하고 필자가 듣기로는 걱정과 고민끝에 극심한 우울증에 걸려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도 있다고 한다.
만일에 가게세를 현찰이나 Money Order를 끊어서 지불을 하면 어떻게되나? 이것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참으로 어리석은 일이다. 집세만큼 은행에 예금을 안 하므로 수입을 줄여서 세금을 덜 내려고 하는 것인데 비즈니스를 하는 사람이면 집세를 반드시 납부해야 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상식이다. 하물며 IRS 세무감사원이 이를 모를리가 없다.
이 방법은 세금을 줄이는데 하등의 도움도 되지 않을 뿐아니라 세무감사원이 손쉽게 발견하여 고의적인 탈세로 인정되어 추가세금과 벌금 및 이자를 지불해야만 된다. 전기세, 물세 및 자동차 페이먼트 그리고 집에 대한 재산세 등도 마찬가지이다. 이렇게 반드시 지불해야 하는 비용은 반드시 체크로 지불하는 것이 좋다. 현찰로 지불하고 비용으로 공제하지 않는다고 하면 현찰로 지불한 의미가 없는것이다. 편리한 것만 추구 하다가는 뜻하지 않은 낭패를 볼 수 있는 것이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