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K

 

이번 시간에는 마지막 비타민으로 비타민K 에 대하여 알아 보고자 한다.

분류 및 기능

비타민K는 천연 비타민으로 주로 식물에서 합성되는 K1-필로퀴논, 주로 박테리아에서 합성되는 K2-메타퀴논 그리고 합성 비타민K3, K4, K5 등으로 분류되는 여러 지용성 비타민 집합체를 일컫는다. 비타민 분류가 A,B,C,D,E 등 알파벳 순으로 내려오다 갑자기 K로 건너 뛰는 것은 그 주요 기능인 응고 작용의 독일어 Koagulation에서 기원한다.

즉 비타민K가 우리 몸에서 부족하면 우리 몸의 피는 응고 작용에 결함이 생기게 되어, 출혈 시 지혈작용이 작동치 않아 우리 생명에 심각한 위협이 올 수 있다. 따라서 우리 몸의 각종 생리 작용에 있어 다른 비타민이 보조적 역활이 언급되는 것과 달리, 비타민K는 세계보건기구의 필수 의약품에 속해 있으며, 기본 의료 체계에 필요한 가장 중요한 의약품 중 하나로 분류되어 있다. 반면에 너무 전문적 측면이 강조되어 일반인들에게는 그 직접적 중요성이 간과되어 ‘잊혀진 비타민’ 으로 불리기도 하는 아이러니도 있다.
또 다른 주요 기능으로는 뼈와 그 밖의 조직에서 칼슘 이온을 묶어놓는 단백질 활성화에 관여한다. 따라서 뼈를 튼튼하게 해주고, 부족시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다. 그 밖에 혈관이나 기타 조직의 석회화를 방지하여 혈관이나 심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이 때 필요한 비타민은 K2인데 특히 지지난 회에 언급한 비타민 D 와 함께 작용 시 더욱 효과적이다.

생리 중의 월경의 양과 기간은 생리통의 정도와 연관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응고에 관여하는 비타민K가 생리 중 과도한 출혈을 막는데 도움이 되며 결과적으로 생리전 증후군 등의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 반대로 부족하면 증상이 악화될 수도 있다. 기타 전립선 암이나 백혈 병 혹은 알츠하이머병에 일부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으나 아직 증명된 정설은 아니므로 너무 그 효과를 과신해서는 안 될 것이다.

다음 시간에는 비타민K를 함유한 채소 및 식품, 결핍증과 비타민K 과잉 시에 생길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