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GPA 잘받는 비결은 코스 선택에!

저는 요즘 여름 방학 플래닝, 다음 학년 코스 선택 등으로 상담요청이 1월부터 밀려 들어와 감사하게도 바쁜 새해를 보내고 있습니다. 특히 학교 과목 선택은 학생의 GPA 와 대입 결과를 좌우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9학년때부터 Pre-AP, Pre-IB, AP, IB로 모든 주요 과목을 듣지 않으면 아무리 레귤러 클래스에서 성적이 잘 나와도 전교 내신성적 상위 10%에 들어갈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런 Advanced 레벨의 수업을 들으면 GPA에 가산점이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런 클래스를 잘 소화하려면 Elementary와 Middle school 때부터 들어야 할 과목들이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가을에 초등학교 1학년이 될 학생을 두신 학부모에서부터 12학년이 될 학생을 두신 학부모님들까지 모두 집중하셔야 합니다. 1학년? 네, 맞습니다. 1학년때부터 신경 쓰셔야 할 부분입니다.

1-5 학년 (Elementary School)

이 시기에는 아이가 제일 도전받는 레벨의 수업을 들을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Advanced”나 “Accelerated” 나 “Talented and Gifted (TAG)” 같은 높은 레벨의 수업을 들어서 적어도 1-2년 앞선 커리큘럼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이런 수업으로 공부해야 미들 스쿨 수업과 하이스쿨에서 Pre-AP, Pre-IB, AP, IB 수업을 잘 감당할 수 있습니다.

학교마다 명칭이 다르고 반에 들어갈 수 있는 조건도 다 다르니 각 Elementary 학교에서 이런 상급반에 들어가려면 어떤 시험을 언제 봐야 하는지 학교에 미리 알아보시고 자녀를 준비해 주시길 권장합니다.
6-8 학년 (Middle School)

미들 스쿨 학생들은 지금 듣는 코스들이 벌써 하이스쿨까지 이어지는 것들이 있습니다. 지금 코스를 잘못 선택하면 하이스쿨 GPA까지 영향을 미치게 되는거죠. 제일 유의해야할 과목이 Foreign Language Math입니다.
Foreign Language는 주로 Level 1을 미들스쿨 때 마치고 9학년에는 Level 2로 시작하도록 해야 합니다. Level 1을 하이스쿨에서 듣게 되면 레귤러 레벨로 들어야 하기 때문에 GPA를 깎아 내릴 수 있습니다.

Math는 상위권 대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이라면 11학년에 AP Calculus를 들을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상위권 대학에 지원하는 동양 학생들이 거의 AP Calculus를 11학년, 심지어 10학년에 듣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려면 8학년 때 Geometry, 7학년 때 Algebra I, 6학년 때 Pre-Algebra를 들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또한, SAT 와 ACT 가 Pre-Calculus까지 나오기 때문에 11학년 전에 SAT나 ACT 를 끝내 놓으려면 Pre-Calculus를 10학년까지 들어놓는게 좋습니다.

9 학년(High School)

코스 선택이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지금부터 모든 성적이 대입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필수 과목 레벨을 잘 골라서 하이스쿨의 첫 발을 잘 내딛는 것도 중요하지만 옵션 과목(Elective) 선택도 주의해야 합니다. 과외 활동에 참여하려면 그 코스를 선택해야 들어갈 수 있는게 있습니다. 예로 Debate, Journalism(Yearbook 이나 Newspaper Team에 합류하려면 들어야할 기본 수업), Robotics 등등이 있습니다.
AP Track과 IB Track을 두고 고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AP와 IB의 학업 레벨은 동등하고 대학들도 그렇게 봅니다. 다만 IB Diploma를 따려면 매년 정해진 코스를 들어야 하기 때문에 코스 선택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10-12 학년 (High School)

이때에는 코스의 집중도와 밸런스가 중요합니다. 9학년 때는 무엇을 좋아하고 소질있을지 몰라서 다양한 Elective를 듣기도 하고 그래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10학년부터는 학교 과목에서 과외활동 선택까지 전체적인 가지 치기를 해야 합니다. 관심있는 진로와 전공을 위해 집중적으로 준비를 시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Business 전공을 생각한다면 필수 Math 외에 AP Statistics(통계학)을 듣길 권장 합니다.
밸런스도 중요합니다. 무조건 어려운 AP 나 IB 수업을 많이 듣는 것보다 감당할 수 있을 정도의 AP나 IB 과목들을 전략적으로 선택하고 쉬운 AP나 IB 과목들을 적절히 섞어 들어서 GPA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합니다.
그 외에 학생의 성향, 진로, 학업 스타일, 학업 성취도 에 맞춰서 코스를 선택하도록 부모님께서 관심가져 주시고 도와 주시길 권장 합니다.

대입 전문 버클리 아카데미에서 무료로 코스선택 및 대입 플래닝을 도와 드립니다. 이 중요한 시기를 놓치지 마시고 전문가의 가이드를 통해 자녀를 성공의 길로 인도해 주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