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입 원서 외 제출해야할 필수 자료들!

미국 대입 원서 작성 꿀팁 #3:

“그 기관에서 제 아이 출석 기록이 없다네요. 어떻해요?” 한 학부모님이 저에게 급하게 연락을 하십니다. “대학 원서에 써야 하는데 큰일이에요… 출석 기록 없이는 봉사 시간 싸인을 못해준다네요. 이러다가 대학 못 가는거 아닌가 모르겠어요…”

무슨 이유인지 몰라도 지금까지 봉사해온 기관에 학생의 출석 기록이 없다고 합니다. 분실이 되었을 수도 있고 학생이 출석표에 잘 기록을 안했을 수도 있겠죠. 대입 원서에 이렇게 봉사활동이나 액티비티의 증빙서류가 없으면 문제가 될까요?

대입 원서는 모든게 학생 본인이 스스로 입력하게 되어 있습니다. 봉사 기관, 봉사 시간, 직책 등등, 모두 학생 자신이 원서에 쓰기 때문에 증빙 서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거짓으로 쓰면 당연히 안되겠죠. 거짓으로 원서를 작성해서 좋은 대학에 입학했는데 주변의 의심을 사서 조사의 대상이 되어 입학이 취소되는 사건이 매년 몇 건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이력을 솔직하게 작성한다면 서포팅 자료가 없어도 대학에 지원하는데 전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봉사활동이란 꼭 어떤 기관을 거쳐서 해야 하는게 아니고 스스로 누군가를 대가 없이 도와주는 모든 게 봉사이기 때문에 학생 스스로 기록해 놓으면 됩니다.

하지만 온라인으로 작성하는 대입 원서와 에세이 외에 따로 준비하고 제출해야할 서류들이 있습니다. 이것들은 놓치지 말고 꼭 원서마감일 전에 대학에 도착하도록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추천서
보통 추천서는 온라인으로 제출하게 되어 있습니다. Common App을 통해 지원하는 대학들은 학생이 Common App 어카운트 안에 추천서를 쓸 사람의 이메일을 적으면 그 사람에게 초대 링크가 보내져서 완성된 추천서를 학생의 원서에 업로드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ApplyTexas 원서를 사용하는 대학들은 추천서를 원서에 추가할 수 있도록 따로 업로드 하는 시스템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어떤 대학이던지 추천서를 모두 온라인으로 제출하는 시스템을 갖췄기 때문에 간편하고 각 대학의 추천서 제출 방식만 주의해서 따르면 됩니다.

하지만 신경써야 할 부분은 추천서를 부탁하는 시기와 부탁하고 나서 확인하는 겁니다. 대학지원 시즌이 되면 선생님들과 카운슬러들은 몇백명의 학생들의 추천서를 써야 하기 때문에 적어도 3-4 주 정도의 시간은 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추천서 부탁을 받아주시면 필요한 모든 부분들은 잘 챙겨 드려야 합니다. 추천서를 처음 쓰는 선생님들도 계시니 대학마다 다른 추천서 제출 방식도 친절하게 설명 드리고, 추천서 쓰는데 도움이 될 ‘Brag Sheet”과 이력서는 필수로 준비해 드려야 합니다. 그리고 이 추천서들이 각 대학에 잘 도착했는지, 또한, 부탁한 선생님과 카운슬러가 추천서를 잘 제출했는지는 학생의 책임이므로 꼼꼼히 Follow Up을 해야 합니다. 특히 온라인 시스템이 없는 대학에 보통 메일로 추천서를 보내야 할 경우에는 분실의 위험이 더 크니 대학측에 직접 연락해서 잘 접수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성적표 (Transcript)
성적표는 학교 Registrar Office에 가면 오더 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으로 바로 보내는 방법이 있고 학생이 받아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감일이 빠듯하다면 학생이 직접 받아서 Overnight이나 Certified Mail로 대학에 보내는게 안전합니다. 다만 봉투가 훼손되면 무효이니 봉투가 학교에서 준대로 잘 “Seal” 되어 있는 상태로 대학에 보내야 합니다.

어떤 대학들은 학생의 성적 마저도 스스로 작성하는 Self-Report 제도가 있고 입학허가를 받은 후에 성적표를 증빙자료로 제출하도록 되어 있으니 각 대학의 성적표 제출 절차를 잘 알아보고 따라야 합니다.

성적표를 보낼 때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대학에 보내기 전에 성적표를 한개 오더해서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모든 내용이 정확한지 혹시 없어도 되는 내용이 성적표에 있어서 학생의 대입 확률에 불이익이 될지 살펴보고 학교 성적 외에 대학들이 요구하지 않은 내용, 예를 들어 내신 등수(rank), PSAT 점수, SAT/ACT 점수, AP/IB 점수 등등 전략적으로 공개해야 할 부분이 성적표에 다 드러나 있는게 아닌지 점검하고 Registrar에게 이런 부분을 생략하도록 요구한 후 성적표를 오더해서 대학에 보내야 합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SAT/ACT/AP/IB 시험 스코어 리포트 와 학생의 특별한 업적이나 장기를 보여줄수 있는 ‘대입 포트폴리오’에 대한 대입 원서 팁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